36가정부터는 남미의 한 지역을 맡아 살아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71권 PDF전문보기

36가정부터는 남미의 한 지역을 맡아 살아라

이제 나이 많은 사람들은 다, 36가정으로부터 전부 다 쫓아내는 것입니다. 남미에 가서 거지를 하던 뭘 하던 한 지역씩 맡겨 가지고 땅 파서 먹고 살아라 이거예요. 땅이 없나 물이 없나 고기가 없나 산짐승이없나, 아이구, 새가 어떻게 그렇게 많은지. 새만 잡아먹어도 한 백 집은 먹여 살릴 것 같더라구요. 정말이에요. (웃음) 총 하나 있으면 하루에 한 번 나가게 된다면 수십 마리를 잡는 거예요.

거기에 짐승이 없나 뭐가 없나. 거기에 돼지같이 생긴 것이 '카핑바라'입니다. 카핑바라는 돼지 같은 고기인데 그게 물에서 사는 거예요. 그 고기가 짐승 중에서 세계에서 제일 맛있다는 것입니다. 값이 돼지 값의 몇 배가 된다구요. 그런 것이 무진장 있습니다. 그게 물에서 살고 풀먹고 살아요. 얼마든지 양식할 수 있습니다. 또 오리가 많습니다. 닭이 있는데 여기 닭은 전부 다 병아리입니다. 이야! 요전에 봤지요?「예.」닭이 그렇게 큰 것은 처음 봤어요. 보통 여기의 장닭, 크다는 닭의 3배는 돼요.「칠면조만 한가 봐요?」칠면조만큼 크더라구요. 놀라 자빠진 거예요.

이번에 우리가 사는 동네에서 농산품 전시회를 해서 품평회 같은 것을 하는데, 그 동네의 산물을 선전하는 전시회를 하는데 가보니까 그 중에서 제일인 것은 닭보고 놀랬어요. 닭이 얼마나 큰지 모릅니다. 목장에서 닭을 얼마든지 기를 수 있습니다. 소도 먹이를 주지를 않아요. 내보내면 되는 것입니다. 닭도 수만 마리를 기를 수 있는 것입니다. 재미있는 것이 독수리하고 닭이 친구예요. 독수리가 닭을 안 잡아먹어요. 새도 안 잡아먹고 병아리도 안 잡아먹습니다. 병아리 다니는 것을 보고도 안 잡아먹어요. 왜? 먹을 것이 많으니까. (웃음)

독수리가 잡아먹든 습관 된 그런 새를 잡아먹지 닭이니 병아리니 사람 동네에 와 가지고 귀찮은 그런 동물을 잡아먹으려고 안 한다구요. 우리가 낚시질을 갔더니 독수리가 여덟 마리 앉았는데 말이에요. 거기 독수리 옆에는 작은 닭들이 앉아 가지고 전부 다 같이 섞여서 뭘 주어 먹고 있더라구요. 그걸 보고 그게 이상교육이라고 내가 생각한 것입니다. 병아리나 닭이 독수리를 무서워하지 않아요. 그럴 것 아니예요. 안 잡아먹으니까.

그리고 타조, 타조를 에미조라고 한다구요. 그 종류가 셋인데 그것이 우리 농장에도 아침이면 두 마리나 세 마리가 와요. 그걸 먹여주니까 매일 점점 그 수가 불어난다는 것입니다. 자꾸 줘라 이거예요. 그래 가지고 전부 다 관광용으로 하는 거예요. 동산을 만들어 가지고 수백 마리가 모여들 수 있으면 관광으로 개발할 수 있는 좋은 품목이라고 생각한다구요. 그러니 상상할 수 없는 곳입니다.

또, 과일은 뭐, 자르딘 같은 데는 과일은 무진장 있습니다. 여기에는 그런 과일이 없구만. 이번에 파인애플을 많이 심었는데 철에 가게 되면, 12월에 가게 되면 효율이가 먹다가 손가락을 깨물고서도 아픈 줄을 모르고 먹었지만 말이에요. 그곳의 과일이 참 맛있다구요. 꿈이 실린 곳입니다. 꿈이 자고 있고 꿈이 쉬고 있는 나라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됩니다.

사흘 나흘을 달려도 산이 없어요, 버스로. 거기는 사흘쯤 버스를 타고 잠자면서 가는 거예요. 사흘쯤 가는 곳을 옆 동네라고 그럽니다. (웃으심) 여기서는 그것을 상상도 할 수 없습니다. 옆동네라구요. 버스로 사흘을 달려 찾아가야 옆동네에 간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바빠할 수 없습니다. 바빠할 수 없다 이거예요. 그러니까 천천히 생각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지형이 그렇게 되니까 그 방대한 지역을 연결시키려니 조급해 가지고는 전부 다 신경질 나서 죽는다구요. 그러니 만만디예요, 만만디.

그래서 이제 내가 소형비행기 회사를 만들려고 그럽니다. 비행기 헌 것을 사 가지고 수리할 수 있게 해서 타고 다니게끔 하는 것입니다. 몇 녀석 죽더라도, 차 사고보다도 비행기 사고가 덜 나요. 비행기 타고 다녀야 할 곳입니다. 사흘을 가는 곳이라도 비행기면 1시간 이내에 가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거리를 단축시키기 위해서는 시간 단축이니 우리는 비행기 회사를 만들어 가지고 비행기를 운전하는 것입니다. 싼 비행기를, 비행기도 프로펠러가 하나인 것은 싸다구요. 10만 달러나 20만 달러면 얼마든지 살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