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대학연맹의 결성 목적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76권 PDF전문보기

세계대학연맹의 결성 목적

어렸을 적에 공부하던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그 다음에는 대학교, 그 다음에는 사회로 나와서 일하는 모든 것이 한 줄기, 한 터전 위에서 움직여 나가야 돼요. 그렇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하던 그 사람은 사회 생활도 열심히 해야 됩니다. 역사적인 과거의 조상으로부터 엮어온 모든, 선조들이 남겨준 그 길과 마찬가지로 배움의 길에 모든 역사적 전통을 따라서 살아야 됩니다.

초등학교에서 결의하던 것, 일생의 배움의 길에서 인연되어진 모든 전부를 사회에 투입할 수 있는 동기, 모티브를 다 잃어버리고 말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다시 찾아 가지고, 초등학교 선생이 가르쳐 준 내용, 애국적인 사상, 옳은 사람이 되라고 충고한 모든 전부, 그것이 학교 내에서만 부르짖을 것이 아니라 내가 일생 동안 사는 가정과 사회에서도 재현할 수 있는 내가 되어야 되는 것입니다.

그럼으로 말미암아 교육이 산다는 것입니다. 초등학교 선생이 자기 생활권까지 살아남고, 중고등학교 선생이 가르치는 생활권이 남아요. 대학교의 가르침이 생활권이 남아요. 또, 청년들이 나와 활동하는 것이 자기의 역사에 남아 가지고 우리 조상들이 이렇게 살았고, 우리의 선조들은 이렇게 살았다는 국가적 전통까지 설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한 코스가 되어야 됩니다. 이게 떨어지면 안 된다구요.

그런 의미에서 배움의 전통인 대학을 중심삼고 연맹을 만들었다는 사실은 놀라운 것입니다. 그걸 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이틀에 된 것이 아닙니다. 수십 년이 계획해서 한 거예요. 이것을 하기 위해서는 세계적인 대학자를 엮어야 되고, 수많은 대학교의 직접 단에 서서 사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줘 가지고 꼭대기에서부터 내려오게 하는 거예요. 뿐만이 아니라 학생들까지 영향을 줘 가지고 그럴 수 있는 일을 하게 될 때 세계적으로 이것이 일원화된 그 자리에서 어떻게 환영을 일으키느냐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선생님이 대학가를 중삼삼고 많은 비용도 쓰고 많은 대회를 하면서 엮어 나온 것입니다.

그런데 엮어진 방대한 것이 다 흘러갈 수 있는 거예요. 누가 이것을 수습 못 하면 흘러가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것을 수습하기 위해서 세계대학연맹을 중심삼고 이것을 새로이 선포하고 묶는 것입니다. 이 일을 해 줌으로 말미암아 비로소 내가 한 모든 것이, 자기들의 머리에 남아진 그 사실이 뽑으려야 뽑을 수 없는 거예요. 과거 자기의 소학교 시절과 비추어 보고, 중고등학교 시절과 비추어 보고, 대학교를 비춰 보고, 대학을 졸업해 가지고 사회생활까지 비춰 보게 될 때, 지금까지 살아온 전체를 지켜보게 될 때 그것이 전부 다 따로 따로 갈라진 것을 아는 거예요. 거기에서 충격적인 결의를 다짐해서 나이 많은 대학자로부터 연결된다고 보기 때문에 미쳐진 영향이 크다는 것입니다.

대학연맹과 학교연맹이 결성되는 것입니다. 선생들이라는 선생은 다 연결되는 것입니다. 작은 초등학교 선생으로부터, 유치원 선생으로부터, 초등학교 선생으로부터, 중고등학교 선생으로부터, 대학교수로부터, 그 다음에는 유명한 석학들, 그 다음에는 대학 총장까지 연결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뭐냐 하면 2세들을 중심삼고 완전히 한 주머니에 들어갑니다. 한 주머니에 들어가요. 여기에 학부형까지, 학부형연맹까지 들어가는 것입니다. 전세계의 초등학교 학부형, 전세계의 중고등학교 학부형, 전세계의 대학교 학부형이 연결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무슨 일이 벌어지느냐 하면, 한 가정에 아들이 다섯, 여섯이 된다면 초등학교도 있고, 중고등학교도 있고, 대학교도 있기 때문에 완전히 이를 지원할 수 있는 마음 자세를 가진 부모들이 울타리가 된다면 이것은 계란의 껍데기같이 단단해지는 것입니다. 이래 가지고 한 곳으로 가게 되면 전세계 인류가 한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런 결론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틀림없이 그렇게 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