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은 역사적 전환기의 주역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88권 PDF전문보기

청년은 역사적 전환기의 주역

오늘 우리는 21세기의 문턱에 서 있습니다. 이미 세계 각처에서 21세기를 맞을 행사준비의 카운트다운이 시작되었습니다. 새 세기를 맞는 인류의 마음엔 한결같이 우리 인간들이 경험했던, 과거 어느 때보다 더 나은 하나님의 새로운 절대적 참사랑으로 하나된 가정의 가치를 찾아 세우는 새로운 세계가 되기를 바라는 열망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참다운 새 참사랑 이상을 향한 인간의 열정이 세계 역사변화의 원동력이었음을 생각할 때 누구보다 높은 참가정 이상을 추구하고 강한 실천의지를 지난 청년 여러분이야말로 이 역사적 대전환기의 주체요, 주역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새 세기의 문을 열고 새로운 이상적 가정의 변화를 갈망하는 인류에게 여러분은 소망의 상징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역사상에는 문학작품이나 기연들을 통하여 청년들의 역할과 특성 또는 그에 대한 예찬의 말들이 많이 있어 왔습니다. 그러나 오늘처럼 가정에서 국가에서 세계에서 청년의 역할과 책임, 그리고 참된 가정에 대한 혁명이 강조되는 때는 드문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이번 대회에 '참된 가정과 국가와 세계를 위한 청년'이라는 대주제를 중심으로 논의하는 것은 너무나 시의적절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현재는 가정도 국가도, 그리고 세계도 모두 깊은 딜레마에 빠져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산업이 발전되고 기계문명이 발달하여 인간 생활이 편해질수록 오히려 우리 생활의 기초가 되는 가정은 파탄되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급증하는 이혼율은 미국의 통계국 자료에 의하면 1970년부터 1990년까지 3배나 뛰어 올라 6가정당 1가정은 이혼한다는 결론이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전국적으로 30퍼센트의 자녀들이 편부모 아래 자라나는 실정입니다. 더 나아가 동성애 부부라는 세기말적 기현상마저 가일층 번져가고 있습니다.

무려 40퍼센트에 달하는 미국의 14세 소녀들이 19까지 임신을 경험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지난 30년간 청소년의 자살율이 3백 퍼센트로 폭발적인 증가를 보인 것은 가위 충격적인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가정의 붕괴 현상이란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가장 심각한 위기 요소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국가적인 차원에서도 만성적 경제 불균형과 마약, 폭력, 에이즈 등 거리 구석구석마다 경직된 사회문제들 앞에 정치력은 그 한계를 드러내 놓고 있습니다.

나아가 오늘의 세계는 여전히 전쟁과 테러의 위협, 인종간의 갈등, 종교집단간의 반목, 그리고 환경파괴와 같은 인류적인 과제들을 안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지역들이 기아와 질병의 고통 속에서 처참하게 시달리고 있는 모습들은 아직도 우리가 외면할 수 없는 현실로 남아져 있습니다.

이런 현실들이야말로 지금까지 스무 세기 동안 인류가 경험했던 모든 이념과 활동들에 대한 총체적인 공과표가 됩니다. 그리고 그 내용은 불행하게도 낙제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 가정과 국가와 세계는 새로운 변화를 절실히 추구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21세기를 맞으면서 우리 스스로가 온 가정과 국가와 세계를 새롭게 변화시켜야 한다는 주체적 자각이 앞서야 합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는 변화의 주체로서의 새로운 청년상을 정립하여 새로운 참된 가정과 참된 국가와 그리고 참된 세계를 위한 새 시대를 열어야 하는 것입니다. 모든 것이 새로워져야 할 때 새로워지지 못하면 파괴돼 버리고 맙니다. 한 알의 씨앗이 제 때 싹을 내지 못하면 썩어져 버립니다. 새 아침이 되면 새 몸단장을 해야 하는 것이요, 새 계절이 되면 새로운 생활 환경을 갖춰야 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더욱 중요한 것은 새로운 변화의 바람으로 새로운 참된 세계를 만들기 위해 우리 스스로가 먼저 참된 가정과 참된 국가로 새로워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청년연합 회원 여러분! 나 자신을 새롭게 하고 가정과 국가와 세계, 그리고 역사를 함께 새롭게 할 방안은 무엇입니까? 21세기의 문턱에 선 우리에게 본 연합의 창시자이신 문선명 선생님이 가르치시고 본을 주신 참사랑의 가정과 국가와 세계의 이념은 평화세계의 기본이념으로서 새로운 역사의 지평을 열어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