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디악은 미래에 중요한 지역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95권 PDF전문보기

코디악은 미래에 중요한 지역

클린턴이 대통령이 되기 전에 닭을 길러서 전국에 팔았어요. 대부분을 클린턴 회사에 사주었는데, 닭이 잘 안 되니까 수산 사업으로 전환해 가지고 알래스카에 와서 자리를 잡았어요. 그 회사가 있어요. 그 회사하고 우리가 지금 현재 경쟁하고 있는 거예요. 알래스카에서는 아이 에스 에이(ISA)가 지금 다섯 여섯 개의 공장을 미국 사람이 하고, 일본 사람들이 하고 있지만, 그 가운데 우리 공장이 없으면 안 되는 것입니다. 새로운 분야를 개발하기 때문에 모든 관심의 대상이 되는 회사가 되어 있는 거예요. 여러분이 그런 걸 모르고 이걸 하면 안 돼요. 안팎을 다 알아 가지고 어디 가든지 알래스카를 선전할 수 있는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예.」

그러니 이번에 여기 있으면서 그런 걸 전부 다 연구하라는 것입니다. 여기는 낚시가 문제가 아니고, 사냥이 문제가 아닙니다. 알래스카의 이 자원을 어떻게 활용하느냐 하는 것을 생각해요. 누구든지 여기에 관심을 가져야 돼요. 여기가 툰드라 지역이에요. 코디악을 중심삼고 시베리아하고 캐나다가 전부 다 툰드라 지역이라는 것입니다. 이런 기후가 점점 바꿔지기 때문에 20년, 30년 후에는 사람들이 많이 살 수 있는 지역이 될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여기, 코디악이라는 지역은 미래에 있어서도 중요한 지역이에요. 또, 교통적인 모든 관계를 두고 보더라도 이것이 하나의 요새예요. 중요한 요지가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런던을 가나 동경을 가나 어디를 가도 같은 거리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앵커리지가 교통의 기지가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소련을 요리하고, 시베리아를 요리하고, 캐나다도 추운 지역을 개발할 수 있는 중심지로 보는 것입니다. 20년, 30년 후에 기후가 4도, 5도 이상 높아지면 전부 다 농사지을 수 있는 땅이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수용될 수 있는 곳입니다.

그래, 지금은 땅이 얼어 가지고 1미터만 파고 들어가면 얼음이 나옵니다. 땅이 얼어 있어요, 추워서. 그것이 기온이 높아지면 농사를 얼마든지 농사를 지을 수 있어요. 얼음이 있으면 냉기가 아래에서 올라오기 때문에 곡식이 안 되는 것입니다. 수산지로서도 상당히 유명한 곳입니다. 코디악이 섬인데, 화산으로 인해서 굴곡이 심해요. 굴곡이 심하니까 화산섬을 중심삼고 울퉁불퉁하잖아요? 그러니까 많은 곤충, 많은 고기들이 거기 와서 사는 거예요. 벌레들이 많고 먹을 것이 많으니까 자연히 고기들이 모여들어요. 작은 고기들은 벌레를 잡아먹고 큰 고기는 작은 고기를 잡아먹고 이래 가지고 모든 고기들이 이 섬을 중심삼고 상당히 많이 모여들어요.

거기에서 제일 유명한 것이 연어예요. 여러분이 내일 잡으려고 하는 실버 새먼(silver salmon) 같은 것은 여기에서 알에서 태어나서 새끼가 되어 가지고 나갔다가 4년만에 다시 돌아옵니다. 4천 마일, 5천 마일 오대양을 돌아다니다가 4년만에 환고향하는 거예요. 그걸 어떻게 알아 가지고 돌아오는지 지금까지 과학자들이 연구해도 몰라요. 자기 태어난 곳을 찾아온다는 것입니다. 조그마한 고기로 떠났다가 큰 고기가 되어서 고향을 찾아와 가지고 여기에서 새끼치는 거예요.

그렇지만 여기는 추우니까 먹을 것이 많지 않아요. 추우면 전부 다 깊은 바다로 다 가기 때문에 여기는 먹이가 많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래 새끼들이 10월 11월이 되면 태어나는데, 먹을 것이 없으니까 어머니 아버지가 죽어서 자기 새끼의 먹이가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