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은 수수작용의 원리로 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03권 PDF전문보기

운동은 수수작용의 원리로 해야

이렇게 앉아서 딱 펴고 이렇게 해서 뭐라 할까, 이래 가지고 힘을 주는 거예요. 공기를 쭉 들이쉬었다가 눈알이 나오게끔 힘을 주는 거예요. 이렇게 하면 피곤하던 것이 다 달아나요. 코가 막혔던 것이 다 구멍 뚫리는 거예요. 이걸 하루에 네 번 하는 거예요. 네 번 이상 안 해요. 간단하지요?「예.」변소에 가서 하고 말이에요. 변소에 가서 뒤를 봐야지요? 뒤를 볼 때 힘을 주는 그것이 호흡이에요. 거기에 맞춰서 혈관과 더불어 모든 것을 수수작용 시키는 거예요. 그렇게 하면 여자들은 생식기가 터져 나오는 기분이 난다구요. 항문이 나오고 말이에요. 코를 딱 쥐고 '흥!' 하면 툭 튀쳐나오는 거예요. 네 번밖에 안 해요.

그 다음에는 다리운동을 하는데, 다리운동은 간단한 거예요. 이건 다섯 번밖에 안 해요. (행동으로 해 보이심) 이렇게 서서 하는데 넓게 하면 지장이 있어요. 약간 좁게 이렇게 서서 내리 미는 거예요. 안 내려가게. 이걸 하는 거예요. 언제든지 서 가지고 이렇게 운동하는 거예요.

그 다음에는 이렇게 해 가지고 서는 거예요. (행동으로 해 보이심) 반대로 이렇게 해 가지고 다섯 번 하는 거예요. 이게 허리운동이 되는 거예요. 감옥에서 이걸 해 가지고 살았어요. 그걸 하고 나면 하얀 손바닥이 새빨개진다구요. 피가 아래로 내려가서 그렇게 새빨개진다구요.

선생님은 벌써 10대에서부터 혁명가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생각하고 준비한 거예요. 아랫도리도 이렇게…. 그래, 이상한 선생님이지요? 이상헌 선생님이 아니고 이상한…. (웃음) 남들처럼 운동 안 하고 살고 있다구요. 모든 것이 운동입니다. 이렇게 앉아 있으면서도 이렇게 하는 게 전부 운동이라구요.「밀고 당기는 원리시지요.」그럼.「어떤 자세로든지 할 수 있어요.」그럼. 차 타고 다니면서도 아픈 데를 딱 이렇게 해서 상대적 기준에서 죽 하는 거예요. 어깨 아픈데도 그거 하는 거라구요, 딱 대고. 아픈 여기가 굳어진 이상의 힘을 주는 거예요. 딱 이렇게 해서 착 밀어주는 거예요, 펌프질같이. 맨 처음에 갑자기 하면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쓰러져요. 그걸 잘 조정해서 해야 돼요, 상대성에 따라.

뜸뜨는 거 참 좋은 거예요. 내가 시간이 있으면 전부 다 뜸뜨려고 하는 거예요. 동양의 조상들이 이런 뜸을 연구하고…. 영계에서 다 가르쳐 준 거예요. 현대의학이 지금 경락을 다 버려놨다구요. 전기를 통해야 불이 빵끗 켜지지. 그래서 침을 놓고 한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