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인간이 귀한 것은 인륜도덕 때문 - [8대교재교본] 천성경 예절과 의식

② 인간이 귀한 것은 인륜도덕 때문

로마법이 현재 세계법의 기초가 되고 있지만, 인륜도덕은 어디까지나 양심을 근거로 합니다. 법보다는 양심이라는 것입니다. 양심의 기초는 선(善)입니다. 선을 표준하는 것입니다. 선을 벗어나서 잘못될 때는 양심이 그 잘못된 것을 시정해 갑니다.

그리고 양심에 일치될 수 있는 보편적인 사회체제를 형성하려니 법령도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니 결국 인륜은 어디에 근거를 두느냐? 천륜에 근거를 두는 것입니다. (33-44, 1970.8.2)

인륜은 무엇을 통해 형성되느냐 하면, 정(情)을 통해 형성됩니다. 가족관계라든가, 도덕관념이라든가 사회제도라든가 질서라는 것은 전부 다 정서적인 면입니다. 정을 먼저 느낀 그것이 오래됐든가, 차원이 높든가 하면 거기에 머리 숙이게 됩니다.

여러분은 그것을 알아야 됩니다. 인륜 형성의 동기는 정(情)에서부터입니다. 부모가 자식을 사랑하는 데서 인륜은 시작됩니다. 자식이 부모를 사랑하는 데서 참다운 인간관계는 성립되는 것입니다. (64-124, 1972.10.29)

여러분은 부모를 좋아하고 필요로 합니다. 언제나 부모를 만나고 싶어하고 같이 있고 싶어합니다. 그건 왜, 무엇 때문에? 연령으로 봐도 차이가 있고, 질서적 단계를 봐도 상하의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거기에는 예(禮)를 갖춰 존경하고 효도를 해야 합니다. 이런 모든 사회생활의 인륜도덕적인 내용을 갖춰 상하관계에 있어서 하나는 주체요 하나는 대상의 자리에 서야 합니다. 여기에는 어떤 면에서 효자가 되려면 순종이나 복종이란 내용을 개재시켜가지고 내가 만나고 싶어해야 된다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부자관계입니다. (112-251, 1981.4.19)

인간이 귀한 것은 인륜도덕이 있기 때문입니다. 인륜은 사람과 사람 관계를 말합니다. 한 사람을 두고는 인륜이라는 말을 안 합니다. 인륜이란 말은 두 사람 이상이 되어야 성립됩니다. 남자와 여자가 결혼한 가정에서부터 사회의 윤리라는 말이 성립되는 겁니다. 윤리는 인간관계의 도리요, 법칙입니다. (136-208, 1985.12.29)

우주의 일월성신의 창조의 법칙, 즉 천도에 의해 종적 질서의 체계를 이루고 있는 것과 같이, 가정에 있어서도 조부모·부모·자녀로 이루어지는 종적 질서와 형제자매로 이루어지는 횡적 질서의 체계가 세워지는 동시에, 상응하는 가치관, 즉 규범이 성립됨을 밝혀야 할 것입니다. (122-304, 1982.11.25)

우리는 초민족적·초국가적인 새로운 전통을 세워 나가야 합니다. 그 전통을 우리 마음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바라는 대로 전통의 상대적 기반을 닦아 나가야 됩니다. 여러분들의 습관성이나 과거의 풍습, 현재 성행하는 유행이라든가 하는 것에 보조를 맞추는 것이 아닙니다. 완전히 다르다는 걸 여러분이 알아야 된다는 것입니다. (66-297, 1973.5.16)

세계를 보면 모든 전체가 하모니가 되게 돼 있다는 겁니다. 어색한 데가 없게끔 자연스러우면서도 전부 다 화합하는 데에서 그것이 하나의 자극적인 동기가 될 수 있게 돼 있지, 그렇게 보기 싫은 데 주목하게 안 돼 있다는 겁니다. (66-299, 1973.5.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