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귀의 길에는 모두가 필요하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21권 PDF전문보기

복귀의 길에는 모두가 필요하다

사람들은 대개 잠잘 집이 있고 먹을 것이 많으면 그것을 가지고 우쭐합니다. 그러나 선생님에게는 그러한 것이 대부분 작전상 필요한 것이지 목적이 아닙니다. 선생님은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그것이 하나님 앞에 총애 받는 길입니다.

그리하여 개인 가정 사회를 수습하고 나아가 대한민국을 수습해 가지고 세계로 넓혀 나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마음으로 가야만 더 큰 실천의 터전이 생기는 것이요, 불쾌한 마음이 생기게 되어도 아무렇지 않게 나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현 시점에서 그런 마음을 갖고 일하면 낙망하지 않습니다. 알겠어요? 「예」

그리고 우리의 인연이라고 했으니, 우리끼리는 특히 느끼기도 하고 마주치기도 해야 됩니다. 거기에는 아내도 필요한 것이요, 남편도 필요한 것입니다. 또 젊은이들도 필요한 것이요, 늙은이도 필요한 것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우리는 만민의 여론이야 어쨌든 공통적인 꼴을 갖추는 일을 해 나왔습니다.

나이 많은 사람들을 필요없다고 했다가는 장차 어떻게 되겠습니까? 나이 많은 사람을 전부 다 외면하는 입장에 서게 되면 그 나라의 국민성이 없어지는 것입니다. 알겠어요? 나이 많은 사람을 싫다고 하는 사람이 되면 그 민족의 전통성을 중심삼고 볼 때, 민족성을 팔아먹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자식이 부모를 부정합니다. 인륜도덕까지 부정하고 있습니다. 인륜을 부정할 때는 끝날입니다. 우리 통일교회는 이래서는 안 됩니다. 이런 현재의 사조에 장단을 맞춰 춤춰서는 안 됩니다. 통일교회는 진실로 영원히 긍정할 수 있는 인연을 가져야 합니다. 부모는 부모대로, 자식은 자식대로, 스승은 스승대로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젊은 사람만으로는 안 됩니다. 뜻에는 나이 많은 사람도 필요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나이 많은 사람을 중요시해야 합니다. 앞으로 선생님을 중심해서 그런 일을 해 나갈 것입니다. 선생님이 얘기해 준 것이 사실이라면 하여간 죽지 말아야 합니다. 오래오래 남아지는 날에는 우리 식구들 전부 다 필요한 것입니다. 여기 나이 많은 사람들도 전부 필요하단 말입니다. 젊은 사람들 방에 들어가 보면 알아들을 만한 사람들이 선생님의 이맛살,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래에 정신이 해이해진 것 같아서 선생님이 가끔 아는 것도 물어 보는 것입니다. 그거 왜 그런지 알아요? 나이가 많아 기력이 부족한 사람들을 중요시하지 않았다는 그 민족 정신이 흐려집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