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위해 필요한 투쟁의 과정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27권 PDF전문보기

성공을 위해 필요한 투쟁의 과정

한 나라의 역사를 두고 볼 때에 그렇다 할진대 우리 개인도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우리가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역사시대에 있어서 어떤 일을 남길 것이냐 하는 문제를 두고 볼 때, 그 내용을 결정하는 요인은 그 배후의 환경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체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역사상의 선진국, 혹은 후진국을 보아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 개인의 운명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사람이 당대에 성공하느냐 못하느냐, 혹은 빛나는 영광의 시대를 맞느냐 슬프고 서러운 생애를 남기느냐 하는 문제들은 그가 생애노정을 살아가는 과정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그가 나면서부터 살아가는 과정에 얼마만큼 역사적인 방향과 천운의 방향에 일치될 수 있는 사연이 있느냐, 혹은 그러한 사연과 주의를 가지고 자기 생명을 넘어 미래를 추구하는 심정으로 자기에게 밀려오는 사건에 언제나 정면으로 부딪친 내용을 지녔느냐 하는 것이 그 사람의 현재의 인격과 미래에 남아질 수 있는 인격을 좌우하며, 그 사람이 추앙받을 수 있는 중심이 되느냐 안 되느냐 하는 문제를 좌우한다는 것입니다.

소원과 목적이 크면 클수록 거기에 비해 투쟁의 과정은 큰 것입니다. 그 투쟁의 과정은 없을 수가 없는 것입니다. 투쟁이라는 그 자체는 그 누구나 다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투쟁이 없어 가지고는 그 자신이 원하는 목적이 성취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절대적인 사실이 아닐 수 없습니다.

현실 환경에 급급해 가지고는 그 환경에서 자기의 새로운 목적을 모색할 수 없는 것입니다. 현실 환경을 타고 넘어야 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생활기반을 확충하려면 무한한 주체적인 인식에 입각해 가지고 자기 자체의 환경에 대해 혁명이라는 두 글자를 세워 놓고 투쟁이라는 길을 거쳐 가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목적을 추구해 가는 사람이 필연적으로 가야 할 길이라는 것입니다. 누구나 결과의 시점에서는 성공이라는 것을 환영할는지 모르지만 성공이 지내온 과거, 성공이 이루어지기까지의 과정이라는 것은 그 누구도 환영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성공이 거두어지기까지의 지난날은 생각하면 몸서리쳐지고 그만두고 싶은 한 많은 역사적인 날들의 연속이었을 것입니다. 자기 부모나 자기의 동기, 친구, 혹은 자녀나 부부에 이르기까지 전부 다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과거라는 그 자체는 피비린내나는 투쟁의 일로였던 것입니다. 이러한 상극이 교차되는 과정을 타개하지 않고서는 목적을 성사할 수 없는 것입니다. 이것은 일생을 두고도 마찬가지이고 하루를 두고도 마찬가지입니다. 아침에 하루를 출발하면서 오늘은 뜻있는 날이 되었으면 하고 바라지만 그 하루가 내가 고대하는 뜻있는 날로서 결과가 맺어진다는 것은 간단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간단하지 않은 하루를 맞이해 가지고 그 하루를 간단히 지내 버리는 사람은 간단한 사람이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인생관을 가지고 사는 사람의 인생길과는 달라야 되는 것입니다.

개인의 일생을 두고 볼 때, 또는 오늘날 선진국이라고 자처하고 있는 국가를 두고 보면 그 배후에는 긴 투쟁의 경로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후퇴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박차기 위해 무한한 투쟁을 치른 그 대가에 비례해 가지고 그 개인이나 나라의 존재가치가 좌우된다는 것을 알아야만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