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큰 은혜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43권 PDF전문보기

가장 큰 은혜

그러면 은혜 중에서 가장 큰 은혜는 무엇이냐 하면 그것은 내 생명을 구해 준 은혜일 것입니다. 다음으로 큰 은혜가 있다면 자신이 소원하는 모든 것을 이루어 주는 은혜라고 할 것입니다. 여기에서 큰 은혜가 있다면 그것은 사랑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기의 생명을 구해 주고 자기가 생명 가운데 영원히 남아질 수 있는 사랑을 구해 주는 분이 있다면 그분이야말로 은인 중의 은인이 아닐 수 없는 것입니다.

그 은혜를 받는 데 있어서 평범한 자리에서 은혜를 받는 것과 기뻐하는 자리에서 은혜를 받는 것과 수고하는 자리에서 은혜를 받는 것이 다를 것입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자리에서 은혜를 받았다면, 기뻐하는 그 자리가 나를 중심삼고 기뻐하는 자리가 되느냐, 아니면 나라를 중심삼고 기뻐하는 자리가 되느냐, 아니면 세계를 중심삼고 기뻐하는 자리가 되느냐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을 생각할 때, 자기가 처해 있는 자리가 크면 클수록 받아지는 은혜는 자기 것만 되는 것이 아니라 남에게도 그 영향이 미쳐진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다시 말하자면, 자기를 중심삼고 기뻐하는 것은 자기가 동기가 됨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겠지만, 국가를 중심삼고 기뻐하게 된 자리는 자기가 동기가 됨으로 말미암아 된 자리가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세계를 중심삼고 기뻐할 수 있는 자리도 자기가 동기가 됨으로 말미암아 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큰 의미의 은혜라 함은 내가 동기가 되는 것이 아니라 나라가 동기가 되며, 세계가 동기가 되고, 역사가 동기가 되고, 이 시대가 동기가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되겠습니다.

큰 은혜는 짧은 기간내에 올 수 없는 것입니다. 우리 인간의 한 생애는 기껏해야 백년 미만의 짧은 기간입니다. 이 짧은 기간을 살아가는 동안에 우리가 나라를 위하고 세계를 위해서 충성을 다하고 정성을 다해 수고한다 하더라도 과연 그 수고를 통해 나라가 기꺼이 받을 수 있는 은혜를 가져올 수 있겠느냐? 또, 나 자신이 세계를 위하여 충성과 희생과 수고를 했을 때 그것으로 말미암아 세계가 기뻐할 수 있는 은사를 가져올 수 있겠느냐 하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를 두고 볼 때, 내가 동기가 되어서는 그런 은사가 올 수 없는 것입니다. 나라가 기뻐할 수 있는 은사의 날과 때, 세계가 기뻐할 수 있는 은사의 날과 때, 그 때라는 것은 나를 넘어 수천 수만 년 전의 선조들이 남긴 역사적 전통을 통해서 은혜의 터전이 상속되어 내려오는 것을 여러분은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