탕감복귀는 아무것도 없는 자리에서부터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44권 PDF전문보기

탕감복귀는 아무것도 없는 자리에서부터

그래, 여러분의 현재 입장이 해와보다 나아요, 못해요?「낫습니다」 해와보다 낫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양복을 입고 다니는 남편을 보잖아요. 해와는 에덴 동산에서 벌거벗고 다니던 아담을 보고 살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구두를 신고 다니는 남편을 보잖아요? 해와는 에덴 동산에서 맨발로 다니던 아담을 보고 살았잖아요. 전부 다 해와보다 낫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탕감복귀해야 되니까, 그냥 그대로 복귀해야 하니까 맨발로 출발하라는 것입니다. 그게 사랑입니까, 사랑이 아닙니까?「사랑입니다」 맨발 벗고 출발하라는 것입니다. 벗고 출발하라는 거예요. 복귀는 이렇게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마찬가지입니다. 세상에 없는 놀음을 한 그 전통을 본받아야 될 게 아니예요? 그렇지요? 감옥살이를 했으니 감옥살이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언제 한번 맨발로 성큼성큼 다녀 봤습니까? 아담 해와가 좋으면 둘이서 손을 잡고 뛰어다녔겠어요. 안 뛰어다녔겠어요? 오누이끼리 서로 벌거벗은 채로 그랬겠어요, 안 그랬겠어요? 그런 의미에서 보면 벌거벗고 춤을 춘다는 말도 근사한 말이라는 거예요. (웃음)

여러분, 부부끼리 벌거벗고 마음대로 춤을 춘다고 해서 누가 뭐라고 합니까? 벌거벗고 춤을 추든 누더기를 걸치고 춤을 추든 에덴 동산에서 누가 욕했겠느냐 말이예요. 그것이 전통입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걱정이 없겠지요? 여러분은 지금 걱정이 있습니까, 없습니까? 내가 왜 오늘 이 얘기를 하느냐 하면, 여러분이 돌아갈 때 걱정이 많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아이고, 가려면 차비가 있어야 하는데 차비가 없구나' 하고 걱정을 한다는 거예요. (웃음) 차비가 없으면 걸어가는 것입니다.

차들이 많이 왔다갔다하는데…. 여러분이 차를 타고 갈 수 있는 방법을 내가 가르쳐 줄께요. 여러분 한 열 사람이 한패가 되어 가지고 옷을 울긋 불긋하게 입으라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에, 저기 가다 보면 고속도로변에 차가 쉬는 곳이 있다고요. 그 앞에 가 가지고 춤을 추는 것입니다. (웃음)

한 열 명에서 오십 명이 그렇게 춤을 추게 되면 트럭 운전사들이 이 모습을 보고…. (웃음) 나중에는 트럭 운전사들이 전부 다 달려와서 같이 한바탕 흐드러지게 놀아 대는 거예요. 그렇게 운전사들과 화(和)했지요? 그렇게 되면 차가 떠나려고 할 때는 하나하나…. 인사는 무슨 인사예요? 그냥 차에 올라타는 거라구요. (웃음) 그렇게 차에 올라타면 운전사들이 웃게 되어 있지 미워하겠어요? 그냥 히히히 웃으면서 타면 되는 거예요. 연구를 하면 무슨 방법이든지 있다는 것입니다.

또, 어떤 할머니를 가만히 보니까 짐을 이고 힘들게 가고 있다는 거예요. 그럴 때는 할머니 옆에 가서 '할머니 어디까지 가십니까?'라고 하면서 말을 거는 거예요. '나 대구까지 가네' 하면 '할머니, 이고 계시는 짐이 뭡니까? 해서 귀한 짐 같으면 사정하는 것입니다. '저도 대구까지 가는데…' 그때는 대구로 가는 거라구요. '저도 지금 대구를 가야 하는데 깜빡 잊고 차비를 안 가지고 왔으니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모르겠어요? 제가 할머니 짐을 대구에 가서도 다 여다 드리고 할 테니 차비를 좀 빌려 주세요. 그러면 제가 대구에 가서 갚아 드릴께요'하면서 차비를 빌리는 것입니다.

빌린 돈으로 차를 탄 다음에 할머니 앞에서 또 호소하는 거예요.'저는 이런 뜻을 중심삼아 가지고 이렇게 이렇게 해서 서울에 집합했는데, 우리는 월급을 받고 다니는 사람들이 아니라서 돈은 없고 대구는 꼭 가야 하기 때문에 할머니를 붙들고 그런 것입니다' 하고 사실 얘기를 하는 거예요. 그러면 빌려 준 돈을 나중에 달라고 하겠어요?(웃음) 오히려 점심 값을 두둑히 받고서 '안녕히 가시오'라고 인사까지 받고, 후에 그 할머니 집에 찾아가서 전도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연구를 하라는 것입니다. 세상은 다 그렇게 해서라도 살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 다음엔 하루쯤 시내를 돌아다니다 보면 돈 버는 것은 문제없습니다. 돈 버는 것은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갈 것을 걱정 하지 말고 가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라는 것입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갈 것을 걱정하면 안 되는 거라구요.

여러분들 삼위기대가 다 있지요? 다른 방법이 없으면 서울에 있는 삼위기대, 사촌 삼위기대 해서 열두 집을 찾아가서 한 집에서 백 원씩을 빌려서라도 가지고 가는 것입니다. 삼위기대는 도와주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삼위기대 세 사람 가운데 한 사람의 남편이 죽게 되면, 삼위기대가 그 집의 살림살이를 책임져야 됩니다. 앞으로는 세 집 살림살이를 한꺼번에 하는 것입니다. 혼자 사는 것이 아닙니다. 앞으로 때가 되면 세 집 살림을 한꺼번에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