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요인도 현재에서 찾아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45권 PDF전문보기

행복의 요인도 현재에서 찾아야

현실에서 자신이 하는 말과 행동은 현실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과거와 미래를 증거할 수 있는 행동이요 말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과거의 그릇됨을 현실에서 새로이 공포하는 말을 해야 되고, 미래에 그릇 되지 않음을 보증하고 입증시키는 행동을 해야 될 것입니다.

우리가 현실에서 말하고 행하는 모든 것이 현실의 것만으로 남아지는 것이 아니라 미래에 더 필요하다 할 수 있는 충분한 내용으로 남아지게 될 때에, 그 현실은 미래를 주관할 수 있는 것이요, 미래의 표준이 될 수 있는 것이요, 또한 과거의 빛을 발하게 하는 기점이 될 수 있는 것이요, 과거의 슬픈 역사가 있으면 그 슬픈 역사를 청산짓고 새로이 출발할 수 있는 희망의 기점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볼 때에, 현실을 얼마나 중시해야 되느냐 하는 것을 자연히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살아 나가는 데 있어서 망하기를 바라는 사람은 없습니다. 자기의 일생을 불행하게 마치기를 바라는 사람은 더욱이 없습니다. 그러면 불행해지지 않고 망하지 않기를 바라는 입장에 있어서 그것이 어느 과정에서 관계를 맺고 결정되느냐? 이것은 과거도 아니요, 미래도 아니요, 현실입니다. 흥망성쇠의 동기와 관건이 되는 것은 현실입니다. 흥망성쇠는 과거나 미래에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현실이라는 비참하고도 냉정한 시간 과정에서 결판지어진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러한 현실이 얼마나 심각한 것인지를 미처 몰랐습니다.

그러기에 현실이라는 심각한 자리에서 져야 하는 책임은 현실에만 남아지는 책임이 아니라 미래에까지 남아지는 책임이라는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현실은 어제의 부족했던 것, 혹은 과거의 실패의 요인을 청산지을 수 있는 좋은 찬스가 된다는 것을 우리는 느끼지 않으면 안 됩니다.

흥망성쇠의 요인은 어디에 있느냐? 현실에 있다는 것입니다. 망할 수 있는 운명에 서 있다면 이것을 수습할 수 있는 길은 과거에 있는 것도 아니요, 미래에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러므로 현실에서 이 길을 찾지 못한 사람은 미래에 가서 아무리 결심을 한다고 하더라도 그 미래를 약속할 수 있는 자신이 될 수 없는 것입니다. 이런 문제를 두고 볼 때에 가장 귀한 것이 현실 이라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그런 현실적인 입장에서 중심 위치를 결정하여야 할 자리, 안팎의 내용을 좌우할 수 있는 중심의 자리에 있기 때문에 행복을 찾는 데 있어서 현실의 행복을 찾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행복이라는 것은 우연히 찾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일단 이것을 알아야 됩니다.

하루하루에서 슬픈 생활을 해 나가는 사람은 하루가 행복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행복할 수 있는 요인을 어디에서부터 세워야 되느냐? 물론 과거에서부터 세워 나와야 되겠지만, 아무리 과거에서부터 세워 나왔다 하더라도 그것을 빛낼 수 있는 현실 기반을 상실한 채 행복을 찾는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입니다. 또 미래의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으로서 현재는 이렇지만 미래는 이렇지 않기를 바라는 입장에 있을지라도, 현재에서 그것을 찾을 수 있는 동기를 잃어버린 자리에 서 가지고는 미래의 행복도 보증받을 수 없는 것입니다. 과거에 행복했던 모든 여건을 청산짓고 미래의 행복을 출발시킬 수 있는 동기는 어디에 있느냐? 현실에 있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현실은 냉엄하고도 무자비 것임을 우리는 알아야 되겠습니다.

현실에서 한마디 말을 잘못하면 그 말로 말미암아 자기 일생의 운명이 왔다갔다하는 것입니다. 또 한 가지 행동을 잘못하면 그 행동이 흘러가 버리는 것이 아니라 현실의 터전을 파탄시키고 붕괴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의 신앙생활이 오늘의 현실과 상관관계를 맺어 현실에서 자신을 빛나게 하지 못한다면 할진대는, 과거에 아무리 빛나는 신앙생활을 했다 하더라도 그것은 오늘의 자신과 상관이 없는 것입니다. 또 '현실의 나는 이렇지만 미래의 나는 이럴 것이다'고 생각하면서, 그것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터전을 갖추고 미래에 승리할 수 있는 요인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선한 천품을 가졌다고 해도, 내적인 기준에서 행복의 요인을 스스로 느낄 수 있는 터전을 잃어버린 사람은 미래의 행복도 보장 받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현실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현실을 망각하는 사람은 과거를 부정하는 자리에 서는 것이요, 현실을 중요시하지 않는 사람은 미래의 중심의 자리를 부정하는 자리에 서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생각하게 될 때에 현실이야말로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