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에게 가장 귀한 것은 사랑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48권 PDF전문보기

인간에게 가장 귀한 것은 사랑

그러면 우리 인간에게 있어서 가장 귀한 것이 무엇이냐? 다이아몬드예요? 여자들 가운데는 남편보다 다이아몬드를 더 사랑하는 사람이 있을는지 모르지만 말이예요. 남편이 귀하냐, 다이아몬드가 귀하냐 할 때 다이아몬드는, 런던 박물관에 가 보면 517캐럿이나 되는 세계 최고의 다이아몬드가 있어요. 그런 반지를 열 손가락에 떡 끼고 앉았다고 가정합시다. 오, 거룩하신 다이아몬드님들이여! (웃음) 그걸 보기만 해도 천지가 다 내 품에서 놀아나는 것 같다구요.

그건 세계 최고의 희망봉으로 있다는 거라구요. 그걸 열 손가락에 끼고 앉아 있으면 '자. 이것이면 그만이다' 그래요? 여기에 앉아 있는 우리 인텔리 여성들에게 물어 보자구요. 그런 다이아몬드 반지를 열 손가락에 끼고 앉아 가지고 '이것이면 다다. 남편이야 맘대로 놀아나도 좋다'는 여자는 손들어 봐요. 그런 여자는 때려죽이라구요. (웃음) 때려죽이라고 해도 그런 여자가 없기 때문에 걸리지 않는다구요. (웃음) 그런 사람 있어요? 없지요.

이걸 보게 되면 실감이 나는 거예요. 야, 요거 사랑이 무엇이냐? 밑도 끝도 없는 것 같은데 그런 작용을 하더라는 거예요. 이 말에는 이의 없지요? 남자들은 어때요? 이의 있어요?「없습니다」 돈을 위해서는 자기 모가지도 내놓고, 자기 여편네도 팔아먹겠다고 그런다면, 그 말이 성립되 겠어요? 그것은 가짜 남편이기 때문에 그렇지, 진정한 사랑을 가진 사나 이가 아니기 때문에 그렇지…. 그거에 이의 없지요? 전부 입을 벌리고 '허허' 하는 것을 보니 이의가 없는 것 같구만요. 사랑은 다 좋아한다는 거예요. 여기에 있는 사람 중에서 '사랑은 난 싫어' 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내가 예를 하나 들지요. 우리가 집에서 기르고 있는 고양이 새끼도 주인이 천대하는 것을 좋아합니까? 그래요, 안 그래요?「안 그렇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하는 것을 좋아해요?「사랑하는 거요」 사랑하는 것도 뭐 자기 상대와 사랑하는 것이 아니고 그저 가까이하려고 하고, 쓰다듬어 주고, 가다오다가 한번씩 간섭해 주고. 그러면 좋아하는 거예요. 고양이 새끼도 그런데 강아지는 더하다는 거예요. 요건 그저 쫄쫄 따라다닙니다. 주인이 어디 나갔다 들어오게 되면 기뻐서 들어오는지 슬퍼서 들어오는지도 모르고 자기를 사랑해 주던 주인을 중심삼고 꼬리를 흔들며 달려듭니다. 그러다가 배때기를 차인다 이거예요. (웃음) 하기야 먹고 잠만 자는 강아지가 뭐 슬플 게 있어요? 그런 수도 있다는 것을 우리가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