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수련회에 참석한 의의를 찾으려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49권 PDF전문보기

여러분이 수련회에 참석한 의의를 찾으려면

오늘날 민주와 공산, 양대 진영의 사상을 중심으로 하여 세계적인 사조가 엇갈리고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그 무엇도 소망할 수 없고 그 무엇도 신뢰할 수 없는 입장에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것을 비판하고 대처할 수 있는 내용을 지녀 가지고 고차적인 소망의 기점을 차지하고 나설 수 있는 자리에 선 것이 통일사상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사상을 가지고 민주세계를 넘어야 하고 공산세계를 넘어야 됩니다. 민주세계와 공산세계를 넘기 위해서는 민주세계가 가지 못할 길이 있다 할진대 그 길을 통일교회만은 갈 수 있어야 하고, 공산세계가 가지 못하는 길이 있다면 그 길도 통일교회만은 갈 수 있어야 된다는 말입니다. 그러면 여러분 중에 개인을 지나고 가정을 지나고 종족을 지나고 민족을 지나고 국가를 지나서 세계로 갈 수 있는 선봉자가 있느냐 할 때에, 여기서 의문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가고 싶은 곳이 어디냐? 수련받는 이 장소가 아닙니다. 세계 인류가 다 가고 싶어하는 곳이 어디냐? 이 장소보다 더 큰 곳입니다. 더 높은 곳입니다. 여러분이 이 자리를 찾아온 것은 무엇 때문이냐? 어떤 소망을 가진 그때보다 낮아지기 위해서 온 것이 아니라 높아지기 위해서 온것입니다. 교육은 못해지기 위해서 받는 법은 없습니다. 보다 나아지기 위해서 받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여기에 찾아온 것은 보다 높아지기 위해서 온 것입니다. 여러분의 본심의 자세를 두고 판단해 볼 때, 여러분이 여기에 높아지기 위해서 왔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여러분은 높아지기 위해서 여기에 교육받으러 왔다면, 여기에서 `그전보다 높아졌다'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에게는 여기에 온 의의가 없는 것입니다.

본부가 지시한 것을 따르려면 불편할 것입니다. 여기는 순응할 수 있는 마음보다도 반발심을 가질 수 있는 자리입니다. 반발심이 생겨서 그것을 따라가다 보면 소모전이 벌어집니다. 순응하는 마음이 강하게 될 때는 발전이 벌어지지만, 투쟁의 요건이 벌어질 때는 소모전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녹음된 것 가운데 일부는 듣기 어려운 것이 있어서 정리 못했음)

여러분이 이 자리에 온 것은 필시 못해지기 위해서 온 것이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본부도 여러분이 못되게 하기 위한 길을 제시하려고 여러분을 오라고 한 것이 아닙니다. 나아질 수 있는 조건을 제시하기 위해서 오라고 한 것입니다.

그러면 그 제시한 내용이 옛날 여러분이 가던 길과 같을 것이냐? 달라야 됩니다. 여러분이 왼쪽으로 왔으면 바른쪽으로 가라, 앞으로 왔으면 뒤로 돌아가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 명령이 자기에게 맞지 않다고 해서 낙심하는 사람은 거기서부터 후퇴만이 있을 뿐이지, 전진과 발전이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그 제시하는 명령이 평탄한 길로 가는 사람한테 `저 산으로 올라가라'는 것이었을 때, 자기는 그때가 겨울이면 좋겠는데 삼복지절이어서 혹은 나는 뚱뚱한 사람이라 그런 길을 못 가겠다고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거기서부터 작별하는 것입니다. 영영 작별하고 마는 것입니다. 거기서 못 가게 될 때는 그것이 연장되어 어느 한때에 그 인연이 다시 찾아오지 않습니다. 영영 마지막 길이 되는 것입니다.

복귀의 길은 갔다가 와서 다시 가는 길이 아닙니다. 가다가 못 가게 되면 마지막이 되는 길인 것입니다. 역사시대에 우리 선조들을 가려 나온 하나님의 뜻을 두고 보아도 두 번씩 택해서 섭리하는 놀음이 아니더라는 거예요. 가다가 못 가면 영영 갈라지는 길이더라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책임을 짊어진 자리는 지극히 무서운 자리인 것입니다. 제물을 드려야 할 자리가 책임을 진 자리요, 제물을 드리는 자리는 생사의 판가름을 하는 자리입니다. 제물을 잘 드리면 전진이 있는 것이요, 잘못 드리면 후퇴가 있을 뿐입니다. 거기에 공동으로 동시권에 머무는 일은 있을 수 없습니다. 전진 아니면 후퇴인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여러분도 그런 실정에 놓여 있습니다. 여기에 찾아왔다가 전진하느냐 후퇴하느냐 하는 기로에 있는 것입니다.

전진이란 말은 하기는 쉽지만 실천하려면 그 내용이 무척 복잡하고 어려운 것입니다. 보다 잘 전진하려면 그 전 단계의 기준 이상을 능가할 수 있는 소모전이 요구되는 것입니다. `열을 전진시키기 위해서는 열 이상의 희생이 필요한 것이다' 이렇게 되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