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사람, 가정, 민족, 국가는 어디서 결정되느냐"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67권 PDF전문보기

중요한 사람, 가정, 민족, 국가는 어디서 결정되느냐

그래서 여러분은 지금 새로운 것을 배우고, 새로운 것을 듣고, 새로운 말을 배우고,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는 환경에서 훈련받고 있는 거예요. 우리가 배우는 내용도 복잡하다 이거예요. 우리가 생각하는 것도 복잡하다 이거예요. 자, 그러면 복잡한 것이 나쁜 것이냐? 내용이 갖추어지고 통일성을 가진 복잡한 것은 귀한 물건이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모든 만물을 보더라도 만물 가운데서 구조상으로 복잡한 물건일수록 그것은 가치적인 존재가 되는 것입니다. 어떠한 중심, 중요한 인물이 되게 되면, 그 중요한 인물이 차지하고 있는 환경에서는 복잡한 기관들을 연결해 움직일 수 있는 자제력을 그는 가져야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요한 인물이 되기를 원한다면, 복잡한 환경을 소화할 수 있는 자체를 어떻게 발견하느냐 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잡한 환경, 여러 분야에서의 훈련이 필요한 거예요.

우리 사람들도 보게 되면 오관으로 느끼는 것하고, 그 다음에는 행동문제를 중심삼고 볼 때, 이 행동이 어디에 미쳐지느냐 하는 데 있어서 그 미쳐지는 범위가 크냐 작으냐, 혹은 다방면이냐 일방면이냐, 입체적이냐 평면적이냐 하는 문제에 따라 중요한 인물, 중요한 책임자가 결정되는 거예요.

여러분, 우리는 지금 과학문명이 발달한 이 시대상에 살고 있습니다. 이것은 전부 다 한 방향을 중심삼고 부분화되어 발전해 나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부분적인 가치는 중요시하지만 전체적인 가치는 망각하게 되었습니다. 부분적인 그 자체를 중요시하다 보니 전체적 가치를 잃어버린 거예요. 이것이 지금 20세기말, 현재 문명시대의 현상입니다. 부분은 전체의 가치, 혹은 전체의 목적을 따라 있는 것임을 망각한 데서 이러한 결과가 오게 된 것입니다.

자, 이러한 등등의 문제를 두고 볼 때, 그러면 전체를 중심삼고 그 관계성을 재차 맺어 줄 수 있는 운동을 오늘날 누가 하고 있느냐 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오늘날 여러분은 '나 개인' 하면, 그 개인은 전체를 대신한 개인이라는 것을 발견해야 됩니다. 그러지 못하고는 그 개인은 전체와 더불어 행복한 세계를 찾을 수 없는 것입니다. 전체와 더불어 행복을 찾는다는 관념이 있어야 되는데, 전체를 잃어버리고 나와 더불어 행복을 찾자 하는 것이 지금 이 땅 위에 살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내 개인만을 위해서 행복을 찾을 것이냐, 전체를 위하는 데 있어서 행복을 찾을 것이냐? 문제가 다르다는 거라구요. 지금까지는 내 개인이 행복하기 위해서 환경을 희생시키는 놀음을 해 왔지만, 내 개인의 행복보다도 전체와 더불어 내가 행복하기 위해서는 환경을 희생시키지 않고 나를 희생시키는 놀음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결론에 도달하는 거라구요. 방향이 달라지는 거예요.

또, 우리 가정을 두고 봐도 그래요. 그 가정이 나와 우리를 위한 가정이라고 생각하지, 전체 가정을 대표한 가정이라는 관념이 돼 있지 않다는 거라구요. 자기 가정만 좋으면 된다고 하는, 그거 안 된다는 거예요. 전체 가정이 좋을 수 있는 입장에서 내 가정이 잘돼야 하는 거예요.

이걸 확대하여 한 국가를 두고 봐도 마찬가지라는 거예요. 세계야 어떻게 되든, 그 환경적 국가야 어떻게 되든 우리나라만 잘되면 된다고 하는 그런 국가는 남아지지 못한다구요. 결국은 세계 국가를 위하는 데 있어서 자기 국가가 세계 국가와 더불어 선 가운데서 드러나야 된다는 것입니다. 세계를 무시하고 자기 국가만 드러나겠다는 그런 것은 있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 개인을 두고 봐도 마음의 세계와 몸의 세계가 있는데 몸의 세계만 가지고 안 된다는 거예요. 마음의 세계를 바탕으로 한 몸의 세계여야 되는 거예요. 또 마음만 가지고도 안 되는 거라구요. 몸의 세계를 바탕으로 한 마음이어야 됩니다. 이것이 상응적인 입장에 서 있는 것을 우리는 원리를 통해서 잘 알고 있는 것입니다. 그렇게 마음과 몸이 하나된 자기가 딴 사람의 마음과 몸과 얼마만큼 화합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를 놓고 볼 때, 그 범위가 넓어짐에 따라서 그 사람의 인격을 평하게 되는 것입니다.

중요한 사람이나 중요한 가정이나 중요한 민족이나 중요한 국가가 되는 데 있어서, 그 모든 문제는 어디서 결정되느냐? 여러분이 얼마만한 복잡한 환경과 더불어 주고받을 수 있는 주체성을 지녔느냐 하는 것이 문제가 되는 거라구요.

여러분이 자기 개인의 가치만, 자기 개인의 중요성만 생각하고 환경을 망각하면 최후에는 고독밖에 없다는 거예요, 고독. 그 다음에는 절망이요, 그 다음에는 자포자기요, 그 다음에는 스스로 망하는 것밖에 없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이 개인주의 사상은 지극히 위험한 것이 아니냐 이거예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요?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