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완전한 환경 속에 살고 있는 인간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79권 PDF전문보기

불완전한 환경 속에 살고 있는 인간

지금까지 우리가 사는 것을 보면, 여러분도 그렇다구요. 오늘 특별히 기동대들이 모였지만, 누구나 지금까지 마음대로 살던 사람은 '내가 뭐 이렇게 살면 인생살이 잘사는 거지. 더우기 미국 국민으로서 선진국 중의 대표국가이고 세계를 리드하는 중심국가에 있는 당당한 나인데 어디 가든지 부끄러움이 없고 떳떳하다. 그저 자유와 행복을 누리며 살면 된다'고 하면서 이렇게 살아왔을 거라구요.

그러나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이 세상은 여러분이 알다시피 자유로운 이상세계가 아닙니다. 어느누구를 붙들고, 혹은 이 미국에서 '내가 성공한 사람이다' 이렇게 자랑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를 붙잡고 '진정. 당신이 행복한 사람이요?' 하고 묻는다면, '글쎄' 하지 자신있게 대답할 사람이 많지 않다고 본다구요. 내 자신을 봐도 그렇지만 내가 살고 있는 이 세계를 보더라도 그렇고, 앞날을 생각하더라도 행복하다고 결정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문제가 개입되어 있습니다.

사람은 여러분이나 전세계 사람 누구를 막론하고 무엇인가 모르게 헤어나고 싶어합니다. 자꾸 헤어나고 싶어합니다. 무엇인가 좀 시원하고 멋진 곳을 향해서 가고 싶어하는 거라구요. 여러분, 사람들을 가만 보면 '내가 하는 일이 제일 행복스런 일이다. 그러기에 이것을 위해 나고 이것을 위해 살고 이것을 위해 죽겠다' 이렇게 생각하고 자기의 전문적인 직업을 가지고 일생 동안 살아가는 사람이 많으냐 하면 많지 않다구요.

여러분들은 자기가 미국에서 하버드 대학을 간다든지 프린스턴 대학을 간다든지, 뭐 어떻고 어떻고 하면서 전부 다 희망하던 학교에 들어가고 싶어합니다. 그러나 희망하던 학교에 들어가 가지고 사실 공부하는 것이 좋으냐 할 때, 진짜 공부하기 좋아하는 사람은 없다구요, 할수없어서 하는 것이지. 어려운 공부를 해서 좋고 재미있어요? 사실 그렇다구요. 공부 하는 것이 재미있다 하는 사람은 얼마 안 된다구요. 안 하면 안 되겠기 때문에 하는 것이지. 시험지를 받게 되면 '아. 내가 바라던 시험지다. 잘만났다' 이러는 사람들이 많아요? 이렇게 보면 인생살이라는 것이 우습다는 거예요. 우습다 이거예요. 도대체 우습다는 거라구요.

이런 걸 생각하게 될 때, 이 땅에 사는 사람들은 무엇인가 모르게…. 물이 있으면 내가 깨끗하고 맑은, 언제나 벌컥벌컥 마실 수 있는 생명수와 같은 그러한 말은 호수 가운데서 사는 것과 같은 인상이 못 되고, 무엇인가 섞어지고 별의별 잡탕이 다 섞여진 물 가운데서 사는 감을 느끼게 되는 거라구요. 이 물도 좋고 저 물도 좋고 다 좋다 하는 것이 아니고 (표정을 지으시며) '아이고…' 이러고 산다구요. (웃음) 그걸 느끼지 않아요?「느낍니다」 더우기나 양심적이고 차원이 높은 새로운 이상을 바라고, 참된 인간의 모습을 그리면 그릴수록 그런 것을 절절히 느끼게 되는 것이 우리의 인생살이고 세계의 생활이 아니냐. 이것을 부정할 수 없어요.

여러분들 중에 '아 선생님 말 틀려요. 난 지금까지 그런 생각을 안 했소. 난 행복하오'하는 사람은 어디 한번 손들어 보자구요. (웃음)없다구요. 그런 걸 생각할 때, 이 환경은 우리가 원하지 않는 환경으로 우겨 싸여 있고, 내가 생각지 않은 불의의 사조에 올리고 휩쓸려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게 됩니다. 그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