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역사적인 인연을 통해서 태어났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92권 PDF전문보기

나는 역사적인 인연을 통해서 태어났다

여러분들이 세상에 태어나 가지고 자랑할 것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이냐 하는 문제를 우리는 생각지 않을 수 없다는 거라구요. 그거 생각해 봤어요? 그래 어떤 때예요? 어떠한 자리예요? 그 생각도 안 해봤구만요.

사람이 이 땅에 태어나 가지고, 땅에 태어나 가지고 무엇이 제일 중요한 것이냐 하면 자기 부모, '나는 어떠한 부모의 아들딸로 태어났다' 하는 이게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안 그래요? 여러분들, 여러분들에게 있어서, 내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뭐냐 하면, 내 어머니 아버지가 어떠한 어머니 아버지냐 하는 것입니다. 우리 어머니 아버지, 저런 어머니 아버지한테 태어났다는 그 사실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그러면 과연 우리 어머니 아버지가 내가 자랑할 만한 어머니 아버지냐 하는 문제를 생각하게 될 때, 이건 심각해지는 것입니다.

여러분 미국에 있어서 미국의 모든 역사는 과거로부터 현재 미래까지 연결될 텐데, 거기에는 많은 부모의 아들딸이 태어났고, 태어나고, 태어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냐구요? 그러면 '나'라는 사람이 도대체 어떠한 부모의…. 그거 궁금하잖아요? 자 그것이 곧추 흘러간다면, 이 전체 미국의 부모들의 역사적 배경을 중심삼아 가지고 생각하면 얼마나 복잡하겠느냐? 흘러가는 것이 얼마나 복잡하겠나요? 이거 굉장하다 이거예요.

자, 어떤 사람은 '나로 말하면 우리 미국의 개척자의 조상을 갖고 있고, 상당한 가문을 가진 어머니 아버지로부터 태어났다. 내가 제일이다' 할 것이고 별의별 사람이 다 있을 거라구요.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부모를 보게 된다면 그렇게 자랑할는지 모르지만, 미국 전체, 그 미국 이전의 역사, 전인류 역사를 보면 도대체 내 조상은 어떠한 조상이냐? 그렇게 생각할 때, '우리의 부모는 선한 편이다. 틀림없이 나는 선한 조상의 아들딸로 태어났다' 이럴 수 있는 사람이 여기 몇 사람이나 될까요? (웃음)

이렇게 생각하면 참 전부 다 역사적 발자취가 있을 것이고, 반드시 그런 인연을 통해서 여러분들이 태어났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그 태어난 한 존재를 두고 보더라도 이거 얼마나 역사가 들어 있느냐 이거예요. 굉장한 존재다 이거예요. 어떤 사람은 인류학을 하느니, 뭐 역사학을 하느니, 무엇을 공부하느니 해서 알고 싶은 것은 역사를 뒤져서 다 알지만, 너 자체의 역사를 알고 있으며, 너 자체에 대해서 해명할 수 있느냐 이거예요. 그래 그것에 관심이 없어요? 자, 그걸 보게 되면 어떤 때는 좋은 조상이 있었으면 어떤 때는 나쁜 조상이 있었을 것이고, 높은 산이 있다면 골짜기도 있고 평지도 있듯이 별의별 게 다 들었을 거라구요. 도대체 내가 어떻게 생겼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