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악의 두 세계는 선악의 두 사람으로부터 시작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11권 PDF전문보기

선악의 두 세계는 선악의 두 사람으로부터 시작돼

자, 그러면 선은 언제 생겨났느냐? 악은 언제 생겨났느냐? 지금 뭐 철학계에서는 성선설이니 성악설이니 하는 것이 아주 문제가 되어 있는 거예요. 자, 그러면 선의 근거가 도대체 뭐냐? 그 선은 완전한 것입니다. 완전한 것이어야 됩니다. 선이 되려면 모든 게 완전해야 됩니다. 뭐 손도 완전해야 되고, 발도 완전해야 되고, 다리도 완전해야 되고, 눈도 완전해야 되고, 몸뚱이도 완전해야 되고, 다 완전해야 됩니다. 사람을 보게 되면, 사지가 다 성해도 우리의 두뇌 하나만 조금 잘못되면 모든 것이 다….

이렇게 볼 때에, 그 브레인(brain;두뇌)만 완전해 가지고 선한 사람이냐? 브레인도 완전해야 되고 브레인에 대해 상대적 관계에 있는 것도 완전해야 된다, 이런 논리가 성립됩니다. 여기서 내외의 관념, 중심이라든가 외적이라는 두 세계의 관념이 나옵니다. 이런 걸 우리가 알 수 있다구요. (판서하시면서 말씀하심) 자, 둘 다 상반된 관계에 있는 이 둘이 완전히 화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선악의 두 세계인데, 선한 세계는 도대체 어떤 세계냐? 그 세계는 안팎이, 상대관계에 있는 것이 하나되어 전부 다 원활하게 돌아가는 세계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보면, 공장에 큰 기계들이 많지만 모터를 돌리면 모든 기계가 조화를 이루어 돌아간다 이거예요. 전기의 힘을 중심삼아 가지고 모든 것이 하모니를 이룬다 이거예요.

자, 선과 악의 두 세계가 있는데, 무엇에 기인하여 가지고 두 세계가 생겨났느냐? 선한 사람과 악한 사람, 두 사람에게서 시작되었다 이거예요. 두 사람이 아니면 나 하나의 두 부분에서 시작됐다, 이렇게 보는 거예요. 두 사람이 아니면 두 부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두 사람이 아니면 투 파트(two part;두 부분)에서 시작할 수밖에 없다는 거예요.

그 두 사람 가운데는 남자도 있고 여자도 있다구요. 여기에 남자가 있다면, 남자 가운데도 내적인 파트도 있고, 외적인 파트도 있다구요. 여자면 여자의 내적인 파트와 외적인 파트가 있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