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특권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17권 PDF전문보기

사랑의 특권

자, 그러면 남편이 마음대로 여자의 외적인 것을 다룰 수 있어야, 여자의 몸뚱이를 마음대로 다룰 수 있는 것입니다. 여자의 눈 만진다고 '아이고 싫어’, 코 만진다고 ‘아이고 싫어’, 머리 만진다고 '아이고 싫어’하면 그게 무슨 부부예요? '내 귀만 만지지 눈 못 만져. 이 코만 만지지 입은 못 만져. 내 손만 만지지 딴 데 못 만져'그래요?

이렇게 볼 때에, 이런 원리원칙을 중심삼고 서양식 가정제도, 부부제도를 가만히 보게 되면 전부 다 하나 안 되어 있다구요. 남편 돈 부인 돈, 남편 저금통장 부인 저금통장. 그것을 주장할 수 있나요?

여러분들, 사랑은 가장 귀한 거예요. 사랑 없으면 하나 못 이룬다구요. 종적 횡적이 하나되기 위해서는 사랑으로 '좋다’할 수 있어야 됩니다. 둘이, 종횡이 '좋다’할 수 있는 것은 이 인간세계에서는 사랑뿐이예요. 사랑만이 가능한 것입니다.

자, 그러면 사랑의 권한, 사랑의 특권이 뭐냐? 사랑의 특권은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치고, 모든 것을 터치할 수 있고, 모든 것을 관리할 수 있다는 거예요. 모든 것의 주인입니다. 사랑이 그래야 될 거 아니예요? 사랑을 갖는데 여자는 '사랑보다도 나는 지금 옷이 좋다. 다이아몬드 반지가 더 좋다. 돈이 더 좋다’그래요?「아닙니다」

여자가 사랑하는 옷 같은 것을 남자가 쭉 찢어 버리면 어떨까요? (웃음) 이상적으로 보면 어떻게 되겠어요? 자기가 사랑하는 옷을 쭉 찢어 버려도 옷보다도 더 큰 사랑을 가지고 그런다 할 때는 그거 다 통한다는 거예요. 고차적인 사랑을 추구하고, 더 높은 사랑을 추구한다는 입장이 될 때는 그것도 숭고하게 받아들인다, 그런 논리가 성립되는 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