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먼저 치는 법이 없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40권 PDF전문보기

사랑은 먼저 치는 법이 없어

그러면 나 문총재는 무엇을 하는 사람이냐? 일생 동안 편안한 날을 살지 못했어요. 우리 어머님이 참 고생 많이 했지요. 공부시켜 놓고…. 문중에서 내게 기대가 컸어요. 청년 때부터 문중에 이름난 사나이였어요. 못 하는 것이 없다 이거예요. 씨름을 해도 군(郡)에서도 이름난 사람이고 말이예요, 뜀박질을 해도 그렇고, 내가 못 하는 것이 없다구요. 운동은 못 하는 것이 없는 거예요. 전부 한다 하면 1등, 2등, 3등권 내에 안 들어간 적이 없다는 겁니다. 그렇게 재간 있는 사람이예요. 내 손은 작지만 내가 손대는 날에는 못할 게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 농사를 짓더라도 제주도 농사꾼보다 내가 잘 짓습니다. 농사도 다 지어 봤고, 노동도 해봤고, 안 해본 것 없어요. 인간세계에서 안 해본 게 없는 사람입니다. 지금도 혼자 어디 가든지 다 버리고 나가더라도 자립은 걱정 없어요. 시장에 척 가서 보게 되면, 저 구석에 있는 저 물건이 오늘 저녁에 비싸게 팔리겠는데 하면서 내가 사면 틀림없이 저녁때는 비싸게 팔리는 거예요. 그런 것을 아는 사람이예요. 좋겠지요? 편리하겠지요?

공산당 때려잡기 위해서 이렇게 이렇게 하는 이런 것을 누가 다 준비해 놨느냐 하면, 내가 준비했어요. 여러분이 그 코에, 거미줄에 지금 다리 눈 코가 걸려 가지고 꼼짝못하고 있다구요. 아이구, 승공연합 몰랐으면 모르겠는데 알고 보니 큰일났다구요. 이건 발을 빼고 돌아서려니 돌아설 수도 없고 떨어져 가려야 갈 수도 없고, 점점 커 간다구요. 도망갔댔자 점점 커 가니까, '나 도망갔다가 일 년 있으면 아, 이거 우리 동네가 다 승공연합 회원이 될 텐데, 그때 어떻게 무슨 상통 가지고 다시 들어갈 수 있어? 죽어도 못 하겠다' 이러고 있다구요.

그래 떨어지려야 떨어질 수 없어요. 떨어질 수 있으면 내가 벌써 떨어졌지요. 문선생이 머리도 좋고 똑똑한 사람인데 지금까지 일생 동안 세계로부터 욕만 먹고 다니고, 감옥살이나 하고 다니면서 지지리 소문내고 못살면서 왜 그 놀음을 하고 있는 거예요? 그게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여러분들, 사랑은 먼저 치는 게 아니예요. 사랑의 주인공인 하나님은 먼저 치는 법이 없어요. 악한 사람, 사랑이 없는 사람이 먼저 치지요. 부모가 자식을 먼저 치나요? 자식이 악해 가지고 가정에 침해를 가져오겠으니 부모가 제재를 가하는 것이지요. 둘이 있을 때는 치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원칙을 딱 알면 세상살이가 간단해요.

내가 맨 처음 감옥에 들어갈 때는…. 내가 미국 형무소에 가서 1년 1개월을 살고 왔는데, 미국 형무소가 어떤 곳인지 알아요? 오색인종이 다 들이대고 산다구요. 거기 들어가야 동양 사람은 나 하나밖에 없어요. 눈치가 빠르지 않으면 거기서 살아 남았겠어요? 1년쯤 사는 것은 잠깐 사이에 가는 거예요. 1년쯤 살고 나올 때 교도소의 죄수들이 전부 다 나를 환송하려고 하기 때문에 문을 잠가 놓고 나가게 하는 놀음이 벌어진 거지요. 그러면 문에서 주먹으로 닦달하고 말이예요, 호령하고….

내가 거기에서 말도 안 하고 살았습니다. 입도 안 떼고 얘기도 안 하고 딱 다물고 살았지마는, 1년 살고 나올 때는 내 뒤에 사람들이 줄줄이 따라 나오려고 그랬어요. 왜? 무슨 냄새를 맡아서? 돈 냄새? 나 돈 많다고 소문났다구요. 오늘도 여러분들에게 소 한 마리씩 사 줄 수 있는 돈 있어요. 3백 마리면 그거 몇 푼 하겠어요? 또, 사 달라면 조건이 있어야 되지만 말이예요. 돈 있다구요. 그래, 돈 보고 날 따라와요? 오늘같이 감옥에서도 선전하고 사랑 얘기를 할 수 있어요? 그런데도 하루 종일 앉아 있지만 끌려요, 지남철같이.

여기 저 작은 양반, 승공연합에서는 최창림이 대해서 뭐라고 하던가요? 무슨 장? 「이사장」 이사장. 장사한 사람, 묻어버린 사람을 이사장이라고 해요. (웃음) 죽은 사람 장사하는 것이 사장 아니예요? 아까 얘기도 그렇고, 32년 동안 따라다니고…. 32년을 강조하는데 그거 팔아먹는 거예요. 32년 동안 주먹으로 닦달하고 말이예요, 큰소리하고 그런데도 무엇 때문에? 32년 동안 뭘했어요? 자기들이 미쳤다는 거예요. 무엇에 미쳤어요? 싸움하는 데 미친 것이 아니라구요. 문선생의 매력적인 사랑의 힘에 미쳤다는 거예요. 알겠어요? (박수) 다른 것 없다구요. 간단합니다. 간단하다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