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적 요건은 목적 때문에 필요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57권 PDF전문보기

상대적 요건은 목적 때문에 필요해

‘내 양심이 고통스럽다’할 때, 왜 고통스러우냐? 우주의 공법에 의해 몸과 마음이 이념을 중심삼고 일치화되어서 잘 주고받으면 기쁜데, 몸과 마음이 어떠한 목적관을 중심삼고 잘 주고 잘 받지 못하니까 그 목적관 이념을 완성하기 위한 우주의 힘에 배치된 만큼 내 마음에 고통이 온다는 것입니다. 전부가 그렇게 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존재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 상대적 여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존재하기 위해서는 힘이 있어야 되고 힘이 있기 전에 무엇이 필요해요? 상대적 여건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추리해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러면 상대적 요건은 왜 필요하냐? 그것은 목적 때문에 필요한 것입니다. 그 목적은 주고받는 상대적 목적인 것입니다. 그 목적은 나 하나만을 요하는 것이 아니라 이중목적을 요하는 것입니다. 플러스 마이너스, 몸과 마음의 이중목적…. 그러므로 전부 다 이중구조로 되어 있다는 결론이 나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주는 전부 다 이중목적권 내에 귀결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다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것은 상대적 여건이 이성성상이고 수수작용이구나! 그런데 이것은 왜 이러느냐? 존재하기 위해서. 존재는 왜 하느냐? 목적을 위해서.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이성성상, 다음이 수수작용, 다음이 창조목적입니다. 이렇게 되면 존재로부터 목적으로 나가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을 보게 될 때, 순서로 보게 되면 하나님이 아담 해와를 중심삼아 가지고, 자녀를 중심삼아 가지고 수수작용하는 것입니다. 수수작용하면 창조목적 달성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려면 3단계의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됩니다. 그것은 불가피하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을 보게 되면 안팎으로 쭉 갈라보면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 무형세계와 유형세계, 이렇게 상대적 관계로 나오는 것입니다. 이것을 중심삼고 인간은 영육을 중심한 인간관계, 생심과 육신관계가 벌어져 나오는 것입니다. 그게 어려울 것이 뭐 있어요?

이런 것을 중심삼고 선이 무엇이냐 하는 것도 다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사위기대 목적도 전부 다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가치도 역시 사위기대, 삼대상목적이 이루어질 때 그 절대적인 가치도 인정되는 것입니다. 전부 다 여기서 벌어져 나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척 보면 저것 오래갈 수 있다 하는 것을 알 수 있다구요. 이렇게 되려면 주종관계가 확실해야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평을 잘 해야 되고, 수직을 잘 세워야 됩니다. 건축물도 그렇습니다. 십자를 그려 가지고 완전히 원형권, 구형권을 이룰 수 있는 자리에 형태를 갖추느냐? 여기서 오래가느냐, 못 가느냐? 하는 문제가 벌어져 나오는 것입니다. 그렇잖아요? 집을 지으려면 완전히 수평을 이루고 수직을 이루어야 됩니다. 조금만 찌그러져도 안 됩니다. 이것이 무엇이냐? 완전 원형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존재세계는 전부 다 원형을 닮았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수수작용도 마찬가지입니다. 잘 주고 잘 받으면 원형을 그리는 겁니다. 잘 주고 잘 받을수록 원형을 그리는 것입니다. 잘 못 주고 잘 못 받을수록 기울어지는 것입니다. 알겠어요? 그렇지요? 상대적 여건이 잘 안 될수록 이 주고받는 거리가 달라집니다. 그러나 완전히 잘 주고 잘 받으면 반드시 완전 원형이 벌어진다는 것입니다. 이래 가지고 구형을 이룬다 이겁니다.

그러면 영생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을 중심삼아 가지고 우리가 판단할 수 있느냐? 수직관계, 수평관계가 구형관계로 볼 때 완전한 구형이 되느냐 안 되느냐 이것입니다. 우리 사람들도 보면 몸과 마음이 수평과 수직이 되어 가지고 이것이 사방으로 완전히 주고받느냐? 세상적으로도 그렇고 영계와, 즉 입체적으로도 완전히 주고받느냐? 이것이 완전히 주고받을 때 구형이 완전하게 되므로 영생하는 것입니다. 그만큼 이상적이라는 겁니다. 이상적이라는 것은 힘의 작용이 계속 백방으로 평균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오래간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조금만 틀어지면 거기서 파괴가 벌어지는 것입니다. 전부 다 그렇게 수수작용을 중심삼아 가지고 목적적인 내용을 가지고 작용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관점을 여러분이 머리에 그려 두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