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가지 모양의 승리적 단계와 절차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74권 PDF전문보기

여러 가지 모양의 승리적 단계와 절차

우리 인간사 가운데에는 여러 가지로 방향이 많습니다. 요즈음 다원화된 이 시대를 보게 되면, 직종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로 다양하고, 우리의 삶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다양한 길을 가고 있습니다. 그렇게 살아서 무엇이 될 것이냐 할 때, 자기가 제일이 되어야 되겠다, 승리자가 되어야 되겠다고 하는 것입니다. 승리의 과정을 거쳐서 제일 좋은 자리에 도달하기 위한 놀음을 하고 싶어합니다.

각 방면의 분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학자면 학자세계를 중심삼고 세계적인 학자, 종교면 종교세계를 중심삼고 세계적인 종교 지도자, 주권자면 주권세계를 중심삼고 세계적인 주권자가 되길 원합니다. 거기에서도 역시 최고의 승리의 자리에 나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시대권 안에 처해 있는 승리를 중심으로 반드시 그것을 극복해 나가야 되는 겁니다. 싸움의 과정에서 더 높을 수 있는, 더 강할 수 있는, 더 클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하지 않고는 최후의 승리자를 가져오지 못합니다. 그것이 이런 논리적 과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큰 것은 그만두고 단순히 생각해 봅시다. 단 둘이 무엇을 한다고 할 때, 승리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 적수를 이기기 위해서는 많은 것을 투입해야 됩니다.

요즈음의 복싱 선수들을 보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선수가 자기 체급에 있어서 세계 챔피언이 되기 위해서는…. 그 챔피언 되는 사람은 그냥 그대로 되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까지의 챔피언이 그 챔피언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얼마만한 대가를 치러야 하느냐?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나를 물리칠 수 없게끔 하기 위해서는 동서남북을 가리지 않고, 전후좌우를 가리지 않고 싸움에서 방어하여 남아질 수 있는 준비과정을 필연적으로 거쳐야 되는 것입니다. 그저 적당히, 적당히 해서는 승리자가 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싸움의 과정을 거쳐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것이 인간세계에서만 그러냐 이거예요.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촌의 인간세계를 초월한 세계, 영계가 있다면 그 영계에 간 수많은 영인들이 있을 것입니다. 수천 대, 수만 대의 우리 조상들 전부가 영계에 가서 머물러 있을 것입니다. 그 영계에 간 사람들은 무엇을 할 것이냐? 그들은 어떠한 소망을 가질 것이냐? 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또 앞으로 올 사람들은 어떠할 것이냐? 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면 영계가 소원하는 최후의 승리자, 지상이 원하는 최후의 승리자, 앞으로 후대가 원할 최후의 승리자는 각각 다를 것이냐? 다르다 할 때는 문제가 크다는 것입니다.

그 승리하는 길은 하나입니다. 승리한다고 해서 힘만 가지고, 훈련이 되었다고 해서 제멋대로 해 가지고는 안 됩니다. 승리할 수 있는 제도적 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규범을 거쳐야 돼요. 거기 법을 거쳐야 됩니다. 이렇게 해선 안 되고 저렇게 해서는 안 되고 하는, 앞에서는 이렇게 해야 되고 뒤에는 이렇게 해야 되고, 좌우는 이렇게 해야 되고 상하는 이렇게 해야 된다는 법에 따라야 된다구요. 그래 가지고 그 규정에 일치된 자리에 입각해서 승리해야만 되는 것입니다. 아무리 승리했더라도 조건에 걸리게 될 때는, 제아무리 별의별 수고의 가치를 다 퍼부었다 하더라도 하나의 조건에만 걸리는 날에는 모든 것이 무효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지요?

그러니 훌륭한 학자, 훌륭한 종교가, 훌륭한 주권자도 보게 될 때, 결국은 싸움의 과정을 거쳐가는 데는 법을 통해야 합니다. 규범의 과정을 거쳐 나가야 된다는 것입니다. 안 그래요? 지금 이 나라의 대통령이 있으면, 대통령도 헌법의 제정된 기준을 중심삼고 그 이상의 길을 걸어가야 됩니다. 그러지 않고 헌법에 상치되는 길을 가게 되면 반드시 거기에는 참소조건이 있게 마련입니다. 대통령을 인정 안 한다 이거예요. 부정적 여건이 등장해 가지고 치는 겁니다. 치게 될 때에, 그 조건을 보게 될 때는 대통령의 권한과 그 하나의 조건은 천만 분의 일의 비율, 천만분의 일의 관계밖에 안 되더라도 그 조건이 대통령의 모든 운명권을 파괴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승리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법의 과정을 거쳐야 되는 것이다 이겁니다. 이것이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