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으로 통일되게 되어 있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180권 PDF전문보기

사랑으로 통일되게 되어 있어

선생이 그렇잖아요, 선생이? 먼저 살았다는 말이 아니예요? 먼저 선(先) 자하고 날 생(生) 자예요. 먼저 낳았다는 거예요. 낳아 가지고 사는 거예요. 어떤 분야에서, 무슨 물리학이니…. 저기 윤박사 있구만. 물리학계에서 먼저 살고, 먼저 낳아 가지고 먼저 살고, 먼저 알고, 활용하고, 거기에 대한…. 자기의 생체 가운데는 그 산 요소와 내용을 중심삼고 환히 일체화되어 있기 때문에 이렇고 저렇고 하는 거예요. 그것이 둘 다 공인하는 거예요. 플러스 마이너스가 공인하는 거예요. 나도 공인하지만 환경도 공인해야 된다구요.

이렇게 볼 때, 오늘날 통일의 한계성이 문제예요. 통일교회인데 통일교회가 도대체 뭘하는 곳이예요? 밥 먹는 걸 통일하려고 그래요? 밥 먹는 걸 통일했다가는 전부 다 병이 날 거예요. 자기 소성에 따라서 어떤 녀석은 시금치를 좋아하고, 어떤 녀석은 배추를 좋아하고, 어떤 녀석은 상추 쌈을 좋아하고 어떤 녀석은 시래기, 무시래기를 좋아한다구요. 쓰레기가 아니고 시래기, 시래기 알지요? 「예」 쓰레기라고 생각하면 안 돼요. 시래기, 무시래기라고 알지요? 「예」 좋아하는 것이 다 다르기 때문에 균형이 취해지는 거예요. 먹는 걸 통일해 버리면 어떻게 되겠나요?

또 입는 거 통일하면 어떻게 되겠나요? 통일이 안 되지요. 크고 작은 것을 한가지로 통일할 수 없는 거예요. 뭐 색깔은 통일할 수 있어도 전체 모양은 통일할 수 없는 거예요. 이렇게 되는 거예요. 그다음엔 사는 것, 집도 그래요. 큰 녀석은 침대가 더 넓어야 되고, 작은 녀석은 큰 게 걱정이지요. 작아야 돼요. 다 그게 맞아야 된다구요. 그게 조화라는 거예요, 조화. 어울린다는 거예요. 화합이라는 게 있잖아요? 다 그게 어울려야 된다구요. 큰 집에 사는 녀석이 개미 새끼처럼 조그마해 보라구요. 덩치도 좀 커야 큰 집에 사는 게 어울리지요. 덩치가 작아 가지고 큰 집에 산다면 그건 꼴불견이예요. 전부 다 원리가 그렇게 되어 있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무엇 갖고 통일할 거예요? 모든 것에 어울릴 수 있는 통일인데, 그 통일이 뭐냐? 지식적 통일도 아니요, 권력적 통일도 아니요, 금전적 통일도 아니예요. 그것이 사랑적 통일이예요.

백 살 난 할아버지 할머니도 사랑에는…. 사랑의 분모를 부정하는 사람이란 종류가 없어요. 사랑을 분모로 삼을 때 자기가 분자 입장이기 때문에 그 분모를 가진 분자는 80난 노인, 백 살 된 노인이라도, 육신은 다 시들어서 죽을 나이가 됐지만 사랑만은 좋아하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노부부가 말이예요, 그 늘그막에…. 옛날 같으면 부처끼리 손을 만지면 남자는 자극적이고 여자는 아주 뭐 뭐라고 그러나요? 위안적이예요. 소프트(soft;부드러운)하고 하드(hard;딱딱한)한 것이 조화가 벌어지는 거예요.

여러분 거 운동하는 모터라든가 보면 샤프트(shaft;굴대, 축)가 있지요? 그게 돌아가는데 거기에 강한 것으로 해 놓으면 불타 버린다구요. 전부 다 연(鉛;납)이라든가 배빗(babbitt;금속합금 종류) 같은 것으로 만들어요. 메다루는 배빗 같은 것으로 만들거든요. 연(鉛;납)이예요. 제일 물렁물렁한 것으로 만들어요. 그렇지 않으면 동 같은 것으로…. 강한 것을 지탱할 수 있는 것은 이런 것이예요. 강한 것과 강한 것은…. 플러스 플러스끼리 되나요? 반발하지요? 강할수록….

여러분, 다이아몬드를 뭘로 깎는지 알아요? `뭐 물어 볼 게 뭐야? 다이아몬드보다 더 굳은 거지' 할지 모르지만 아니예요. 내가 화란에 갔을 때 다이아몬드를 뭘로 깎는지 알아보니까 구리예요, 구리. 구리로 깎더라구요. 그래서 `야― 구리가 다이아몬드를 깎아?' 했다구요. (웃으심) 다이아몬드가 그렇다는 거예요.

모든 것이 상대적인 입장에서 서로 화할 수 있는 길을 찾아가는 거예요. 이렇게 볼 때 통일교회가 무엇을 갖고 통일할 거예요? 문제라구요. 지식이예요? 그래 여러분들, `원리 말씀 전부 다 공부해라, 공부해라' 하지요? 아니예요. 원리 말씀을 사랑해야 합니다. 원리 말씀이 사랑스럽기 때문에 내가 매일같이 보고 매일같이 호흡하는 거예요. 이렇게 되는 거예요.

사랑하는 말씀이 좋아요. 말씀이 좋으니 사랑을 가지고 살아요. 그러면 그만이예요. 사랑 가지고 그렇게 산 사람은 사랑의 목적지에 가는 거예요. 왜 사랑이냐? 이것은 순환하기 때문이예요. 딴 것은 돌아오지 못하지만, 흘러가기 쉽지만 사랑만은 돌아오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