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표상도 여자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05권 PDF전문보기

예술의 표상도 여자

천국이 뭐냐? 평화로운 천국이 어떻게 되느냐 하는 것이 심각한 문제예요. 천국이 따로 있는 게 아니라구요. 천국을 만들어야 돼요. `헤븐(heaven)' 할 때와 마찬가지로 `평화로운' 할 때도 상대적인 여건이 들어가기 때문에, `사랑의 천국, 행복의 천국' 할 때와 마찬가지로 그러한 형용사들이 필요한 거예요. 여자의 목걸이가 뭐예요? 여자의 목을 자랑하는 형용사적인 비품이예요. 브로치(brooch)를 달고 스타일을 꾸미는 것도 마찬가지라구요. 모든 것이 그런 것입니다.

여자들 가운데 옷 한 벌을 가지고 10년 입는 여자가 있어요? (웃음) 세 번만 입으면 싫어해요. 남자는 그렇지 않아요. 남자는 입던 게 편안하다고 생각해요. 새 양복을 입으면 얼마나 불편한지 몰라요. 자리가 안 잡히는 거예요. 그건 왜 그래요? 이것은 전부 폼이 잡혀 가지고, 남자들은 말이예요…. 컬러풀(colorful)할 수 없어요. 이것을 딱 째 가지고 춤을 추겠어요? 마음대로 할 수 없어요. 전부 감겨요. 여자들은 그렇지 않거든요. 불편하면 잘라 가지고 쇼트팬티로도 입고 말이예요, 마음대로 할 수 있어요. 그렇지만 남자는 그렇게 못 한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예술의 표상은 여자예요. 그래서 여자의 나체를 그리고…. 그래서 서구사회에서 예술이 발전한 거라구요. 여자는 사랑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여자의 살결이 어때요? 남자보다 보들보들해요, 뻣뻣해요? 「부드럽습니다」 그거 왜 그래요? 남자가 부드러우면…. 남자가 하루에 천 번을 웃는다고 하면 피부가 얼마나 피곤하겠어요! 웃고 나면 입술이 얼마나 거북하겠어요! 그러나 여자들은 피부가 부드러우니까 이것이 얼마든지 늘었다 줄었다 하더라도 지장이 없다구요. 그런 면에서 생각해 보더라도 가정에서 웃는 여자의 얼굴이 어떤 명화보다도 아름다운 거라구요. 집에서 남자의 웃음 소리가 여자 웃음 소리의 3배쯤 나는 것하고 말이예요, 여자의 웃음 소리가 남자 웃음 소리의 3배쯤 나는 것 중에서 어느 것이 정상적이예요? 「여자의 웃음 소리가 많은 것이 정상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자는 웃는 데도….

또 유선형의 곡선미를 갖춘 것이 여자의 손이예요. 남자의 손은 손가락이 뻣뻣하고 시커매서 멋이 없어요. 여자의 손은 하얗고 아주 예술적이예요. 그리고 여자가 수염이 난 얼굴을 가지고 웃는다면 얼마나 재수가 없게 보이겠어요! (웃음) 그러니까 여자들은 매일같이 화장도 해야 되고 이쁜 것들을 많이 상대할 수 있는 조화의 관계를 가져야 돼요. 그렇기 때문에 여자들은 그런 환경을 자연히 좋아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남성이예요, 여성이예요? 어떤 게 주체인가 말이예요. 여자예요? 미국 여자들은 그렇게 생각하지요? 그게 문제예요. 하나님이 여자냐, 남자냐? 하나님이 여자라면 남자를 만들어야 된다는 거예요. 그렇다면 예술의 중심, 사랑의 중심은 남자가 되는 거예요. 그런 세계에서 사는 여자라면 얼마나 비참해요! 여자들은 그런 것을 생각해야지요? 하나님이 남성이면 좋겠어요, 여성이면 좋겠어요? 대답해 보라구요. 「남성이면 좋겠습니다」 (웃음) `맨(man)' 하게 되면 에이(a)가 들어가 있어요. 높다구요. `우먼(woman)' 하면 동그라미가 들어가 있어요. (판서하시며) 동그라미하고 이것 중에서 어떤 게 더 높아요? 맨(man)은 높은 것이고 우먼(woman)은 깊은 거예요. 구조적으로도 여자는 깊은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깊은 게 중심이예요, 높은 게 중심이예요? 깊은 것은 안 보여요. 바다 밑이 보여요? 제일 깊은 데가 바다 밑이잖아요? 에베레스트산은 모든 만물이 아침마다 보기 싫어도 보는 거예요. 저녁에도 본다구요. 비가 올까 안 올까, 일기가 좋을까 안 좋을까 하면서 보는 거예요. 구름이 끼든가 어둡든가 하면 거기를 보고, 금년에 풍년이 들 것인가 안 들 것인가를 알려고 해도 높은 데를 바라보고 측정하는 거예요. 깊은 곳은 안 보여요. 깊은 데는 봐서는 안 된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바닷물로 딱 덮어 놨어요. 깊다고 나쁜 게 아니예요. 거기에는 신비가 있어요, 신비. 여자에게도 신비스런 무엇이 있기 때문에 남자가 관심을 가진다구요. 키가 큰 녀석이 허리를 구부리고 내려다보는 거예요. 남자가 신비스럽게 생각하고 찾는 것입니다.

남자들이 신비스러운 것을 남자들에게서 찾을 때 예술적이예요, 여자들에게서 찾을 때 예술적이예요? 여자들에게서 찾을 때 예술적이라는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못난 여자도 남자를 끌어 붙일 수 있는 매력을 갖고 있다구요. 암만 뚱뚱해도 매력이 있다는 거예요. 그거 다 그래요. 그런 것을 두고 재 볼 때 남자만이 제일이 아니고 여자라고 해서 못한 것이 아니라는 거예요. 신비로운 사랑의 내용 같은 것이 있다구요. 여자에게는 남자가 가지고 있는 힘이라든가 용감한 면은 없지만 그것에 대치될 수 있는 내용을 갖추었기 때문에 남자와 여자가 사랑의 인연을 중심삼고 돌게 되어 있는 거예요. 거기서 새로운 문화세계가 형성되는 것입니다.

여자가 나서서 `세계 전쟁이 일어났으니, 일선에 나설 것은 여자들이야' 할 때 누구든지 그 말을 듣고 `예' 하게 안 되어 있다구요. 남자가 그럴 때, 모두 `와─' 하지…. 남자는 수염이 나고 해서 말에 신비가 있어요. 여자는 밖으로 나타나 있는 미의 신비가 있지만 남자는 수염을 갖고 있어서 그 속에서 나오는 말에 신비가 있는 거예요. 거기에 매력을 느끼게 된다구요. 그래서 여자가 남자를 좋아하게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볼 때 신비로운 것은 다 커버하려 했다구요. 사람이라면 여자나 남자나, 늙은 사람이나 젊은 사람 할 것 없이 모두 여기 이렇게 하면 웃지 않는 사람이 없어요. 웃음의 신비의 왕궁이 겨드랑이에 있다구요. 그것을 커버하고 있어요. 웃음의 왕궁을 덮었고, 남자나 여자의 음부도 전부 털로 커버했어요. 거기는 중요하고 신비로운 곳입니다. 또, 눈을 보라구요. 들여다보려면, 이렇게 하면 못 보는 거예요. 그런 뜻도 있다구요. 신비로울수록 덮어두기를 바란다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동양 여자들은 몸뚱이를 누구에게 보이지 않으려고 손발까지 꽁꽁 싼다구요. 그런데 서양 여자들은 벌려 놓고 궁둥이를 내젓고 나 보라고…. 하이 힐을 신고 궁둥이를 크게 해 가지고 젖가슴을 이래 가지고 다닌다구요. (웃음) 전부 그래요. 그러니까 문제가 생기는 거예요. 이래 가지고 다니는데 아무도 엉덩이를 만져 주지 않으면 얼마나 기분 나빠요! (웃음) 가짜 가슴을 붙인 여자들이 누가 그것을 만져 주기를 바라겠어요, 안 만져 주기를 바라겠어요? 히프도 크게 만들었는데, 아무도 그것을 안 만져 주면 자기가 가서 부딪치기라도 해야 된다구요. (웃음) 그게 문제예요. 그러니까 미국의 문제는 여자의 문제예요. 그래요, 안 그래요? 남자는 종과 같아요. 옆에 이렇게 따라다니는 거예요. 그거 뭐예요? 차가 와서 서게 되면 성큼성큼 뛰어가서 문을 열어 준다구요. 그게 사랑의 힘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