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조화 통일을 이룬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12권 PDF전문보기

사랑은 조화 통일을 이룬다

그래, 남자 여자가 결혼하게 될 때 무엇 중심삼고 해요? 사랑이라는 3점을 중심삼고 결혼하지요? 사랑이 여자 앞에 대표해도 좋고…. 사랑은 그렇습니다. 사랑이 여자 꼭대기에 있어도 좋고, 남자 꼭대기에 있어도 싫지 않다는 것입니다. 왜? 사랑만이 하나 되게 할 수 있고, 통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랑 가운데는 상속권이 있는 거예요. 그 다음에는 동위권이 있습니다. 같은 자리에 설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 어머니도 그렇잖아요? 나보다 키도 작고, 무게를 보더라도 내가 1.5배나 무거워요. 내가 몇 파운드나 될 것 같소? 킬로 수로 말하면 1백 킬로그램입니다. 그렇게 안 보이지요? 1백 킬로그램이면 레슬링 선수들의 클럽에 들어갑니다. 커 보이잖아요? 건강 체질입니다. 남자로 말하면 장사형입니다.

내가 못 하는 것이 없습니다. 씨름도 잘하고, 복싱도 잘합니다. 한 번 찌르면 잘 굴러 난다구요, 지금도. 못 하는 운동이 없습니다. 지금도 손이 이렇게 돌아가요. 이게 옛날에는 더 유연했어요. 내가 유도 같은 걸 했으면 참 잘했을 것입니다. 이런 자랑은 그만두고…. (웃으심)

남자는 크고 여자는 작지만, 서로가 절대 필요한 것입니다. 여자는 힘센 남자로부터 보호를 받아야 되고, 또 남자는…. 남자 여자가 서로 힘쓰면 어떻게 되겠어요? 힘센 녀석이 ‘이거 왜 이래? 한 번 하자!' 할 때 눈을 부릅뜨고 ‘뭐야?' 한다면 그거 살 재미가 있겠어요? ‘왜 이래?' 할 때는 ‘음, 네가 이겼다.' 하고, 조용할 때는…. 너무 왈랑왈랑해서도 안되거든요. 조용할 때는 거기에 따라서 조용조용할 때도 있어야 되는 것입니다. 무엇이든지 강약이 겸해야 음악이 되는 것입니다. 강약 고저가 어울려야 화음이 되는 거예요. 그렇지요? 동서남북으로 강약이 어울리면 화음이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