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스런 리드와 컨트롤이 되려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16권 PDF전문보기

자연스런 리드와 컨트롤이 되려면

자, 누가 리더가 되느냐? 여자가 리드해야 되겠느냐, 남자가 리드해야 되겠느냐? 미국 여자들은 '여자'라고 말할 거라구요. (웃음) 이 원칙을 보면 어떻게 돼요? 아닙니다. 남자는 크다는 것입니다. 크기 때문에 흐르는 것은, 내려오는 것은 전부 다 위에서부터 내려오기 마련입니다. 여러분들 지도하고 컨트롤하는 사람이 높은 데 올라가서 이렇게 바라보면서 지도하느냐, 낮은 데 내려가서 이렇게 올려다보며 지도하느냐 이거예요. 여자를 통해 가지고 이거 올려다보면, 그렇게 해서 남자를 리드하면 3년도 못 가 가지고 '다 체인지합시다!'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은 내려다보는 것입니다. 내려다보니까 이것이 컨트롤이 되는 거라구요. 이것이 자연적인 거예요, 자연적인 것.

여자가 남자보다 크다 할 때는 재수가 없다, 균형이 안 맞는다, 모두 틀렸다 이거예요. 잘못됐다 이거예요. 재수없다 이거예요. 밤에도 나쁘고, 낮에도 나쁘고, 아침 저녁 언제나 어디서든지 나쁘다는 것입니다. 재수없다는 것은 언제든지 어느 곳이든지 모두가 잘못됐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남자가 큰 것을 존경해야 된다구요. 남자가 큰 것은 여자를 위한 것이라구요. 그거 인정해요? 그럼 여기에 무엇이 밸런스를 취하느냐, 무엇이 평등을 취하느냐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힘으로 보나 키로 보나 먹는 것으로 보나 달리는 걸로 보나 여자가 남자를 당해요? 하나에서 백까지 전부 다 못 당하는데 무엇이 평등이에요? 밥 먹는 것도 배는 먹을 거라, 남자들이. 무엇이 평등이에요? 사랑이라는 것이 들어갈 때에 사랑하게 되면….

'사랑' 하게 되면 여자라는 거예요, 이게. 그 사랑은 무엇인가 하면 어머니입니다. 어머니는 밭입니다. 모든 생명을 심을 때 땅에다 심지, 공중에다 심어요? 여자는 땅을 상징해요. 남자를 통해서 여자들이 애기씨를 받잖아요? 씨를 받는다구요. 태양과 달을 보게 되면 달이 한 달에 두 번 기울지요? 그것은 상대입니다. 태양의 상대인 달이 보름 만에 컸다 작았다 하는 것입니다. 그와 마찬가지로 여자들도 전부 다 상대적으로…. 달이 주체 앞에 상대 입장인 것과 마찬가지로 여자는 남자 앞에 상대 입장이기 때문에 멘스 같은 것도 컸다 작아졌다 한다구요. 달같이 하고 있는 것입니다.

태양은 남자를 상징하고 달은 여자를 상징하는 거라구요. 달이 태양을 중심삼고 태양 때문에 컸다 작았다 하지요? 여자들도 남자를 중심삼고 멘스가 컸다 작았다 하는 것입니다. 그렇지요? 이상한 것이 아닙니다. 태양과 달이 남자 여자를 상징하는 거와 같이 그와 같은 내용으로 같은 면에서 우리가 보여 주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 어느 것이 주체인가? 여자가 달거리하는 것이 누구 때문이에요? 남자 때문이라구요. 남자 때문에 그러나, 여자 때문에 그러나? 대답해 봐요. (웃음) 이거 선생님의 말이 아니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 하늘의 달이 초승달이면 초승달을 바라보면서 '아, 그거 나와 닮았구나!' 하라구요. 여자들은 그렇게 생각하라구요. 언제나 고운 얼굴을…. 요렇게 고운 얼굴이 점점 커 가니 얼마나 아름다워? 자꾸 커 가는 것입니다.

여러분 여자들은 그 달을 맞춰 가면서 '며칠 차이 있구나.' 달이 커 가는 것을 볼 때에 자기 멘스가 언제 될 것이다 하는 것을 다 아는 것입니다. 그런 거 생각해 봤어요, 여자들? 선생님이 이런 말을 하는 건 처음입니다. 그래서 전부 다 교육하는 것입니다.

나무를 봐도 그래요. 나무를 보게 된다면 나무가 자라는 것은 어머니, 땅에서 자라는 것입니다. 그냥 자라는 것이 아닙니다. 태양을 통해서, 아버지의 빛을 받아 가지고 땅의 빛과 합해 가지고 자라는 것입니다. 둘이 합해 가지고 자라는 것입니다. 태양은 남자를 상징하고, 땅은 여자를 상징해요. 마찬가지입니다. 태양은 하늘을 상징하고 땅은 여자를 상징하기 때문에 여자는 사랑의 생명을 키워 줄 수 있는 힘이 있다구요. 애기를 품어 키워 줄 수 있는 그 입장이 어머니인 것과 마찬가지로, 땅이 생명을 키워 준다 이거예요. 재미있지요? 「예.」

이건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이렇게 천지가 조화될 때 이 천지 대우주의 주체 대상이 좋아하는데, 이것이 우리 인간생활의 가정을 중심삼고 묶어진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이 우주의 핵이 되어 있다구요.

여자는 사랑! 사랑입니다. 남자가 크지만 여자한테는 사랑이 들어 있기 때문에, 아무리 태양이 크다 하더라도 땅을 무시할 수 없는 것입니다. 서로 주고받는 데서부터 천지의 모든 기쁨과 모든 완성이 성립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이건 크게 보면 이 우주의 태양계를 축소하고, 이 모든 동식물계를 축소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부가 쌍쌍제도로 되어 있다구요. 들여다 보면 광물계, 식물계, 동물계도 전부 다 주체 대상의 쌍쌍제도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하늘의 모든 쌍쌍제도를 대표한 하나의 핵이다 할 때, 센터가 싸우면 어떻게 돼요? 여러분들 남자나 여자나 우주의 중심이 되고 싶지요? 동물도 그럴까? 이 태양계가 그럴까? 그거 보게 되면 그런 것은 사람밖에 없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