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가치를 연구,교육,실천하여 인류 장래에 기여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19권 PDF전문보기

절대가치를 연구·교육·실천하여 인류 장래에 기여해야

존경하는 세계의 학자 여러분! 생애를 바쳐 신의 뜻을 실천하는 일에 일관해 온 본인이 20년 동안 18차나 국제과학통일회의를 계속하여 개최해 온 이유를 이 점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 수십 년 전에 도래할 미래 사회를 예견한 본인은, 주변의 몰이해 속에서도 확신을 갖고 이 대회를 위해 물심양면의 성원을 하여 왔습니다. 1972년 본대회가 처음 개최될 때부터 상례를 벗어난 구성으로, 자연과학자와 인문·사회과학자를 한자리에 초청하여, 제학문(諸學問)간의 조화·통일을 강조해 왔음도 미래 인류를 위한 일념에서였습니다.

제학문의 분야별 특성이나 연구의 전문화가 중요하나 학문 연구가 상호 협력 보완되어야 하고, 그 연구 성과가 선학 목적을 중심하고 종합되고 활용되어야 합니다. 과학자들이 달가워하지 않는 `절대가치'를 주제로 하여 가치문제를 강조해 왔음도 이 때문이었습니다. 이제 여러분을 포함해서 세계의 많은 학자들이 본인의 뜻에 공감하고 협력해서 회의를 조직하고 계속 연구해 준 것을 고맙게 생각합니다.

절대가치를 축으로 종합적인 학문연구를 하는 아이커스(ICUS;국제과학통일회의)는 이제 그 연구 성과를 적극적으로 교육, 실천하면서 인류 장래에 기여하는 단계로 비약해야 합니다. 아이커스가 산실이 되어서 세계 90여 개 국에 조직된 피 더블유 피 에이(PWPA;세계평화교수협의회)도 문화세계를 이룩하는 일에 각처의 학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케 하기 위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