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직에 초점을 맞추어 사랑하는 생활을 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27권 PDF전문보기

수직에 초점을 맞추어 사랑하는 생활을 해야

여자의 마음은 무엇과 같다구요? 「갈대입니다.」 그 마음이 어떤 거예요? 사랑하는 마음이 왔다갔다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요, 안 그래요? (웃음) 보편적으로 그렇지 않아요?

세상에도 그렇잖아요? 여자의 마음은 갈대와 같다고 하지요? 갈대는 바람이 조금만 불어도 `우수수' 하고 소리를 낸다구요. 여자들도 조금만 뭐 어쩌면 소리를 내거든. 조금만 슬퍼도 눈물이 쫙 나고, 입이 빼쪽해지고, 코가 찌그러지고, 귀가 이렇게 되고 얼마나 변화 무쌍(變化無雙)해요. 아, 미안합니다. 덩치 큰 남자가 그런 얘기 하니…. 사실 얼마나 간지러워요, 말이. 간지러운 걸 알면서도 여자의 마음을 감동시키려니 할수없다구요. 이래 가지고 진지를 지어야 된다구요. 알겠어요? 떡을 치든, 죽을 쑤든 펼쳐 가지고 해야 되는 것입니다.

자, 자기 마음속에 있는 걸 아는 사람이 있어요? 그러니까 시어머니 시아버지 일가에 얼마나 거짓말을 많이 해요. 여러분들은 전부 거짓말 했어요, 안 했어요? (웃음) 이렇게 기합을 주니까 조용하구만. 그렇다는 얘기예요? (웃음) 그거 웃을 얘기가 아닙니다. 죽기 전에 깨끗이 청산해야 돼요. 그러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러한 과거를 가지고 아들딸 앞에 훈시를 해요? 그러면 그 입은 독사의 입이 되는 것입니다.

며느리들은 말이에요, 시어머니 시아버지 시누이가 다 있어도 그 집안에서 제일 좋은 것은 자기가 갖고 싶어하지요? 그런 마음이 있어요, 없어요? 시어머니 시아버지의 저금통장이 있으면‘저 저금통장 언제 내 핸드백에 살짝 갖다 집어넣노?' 그런 생각 가져요, 안 가져요? 도적놈이 되어 있다구요. 며느리를 주의해야 됩니다.

그러한 환경 가운데 통일이 쉬워요? 남북통일 하기 전에 내 몸 마음을 통일해라 이거예요. 여러분들은 몸 마음 통일했어요? 보라구요. 눈도 초점이 맞아야 됩니다. 3점을 맞춰요. 3점이 이렇게 있다면 눈의 초점이 일 점을 맞출 때 이쪽으로 안 맞춰요. 뒤로 맞추지 않고 앞으로 맞추는 것입니다. 23센티미터 거리에 초점이 있는 거예요.

코도 초점 맞추지요? 콧날을 이렇게 하고 정면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눈 초점 선상, 코 초점 선상, 귀 초점이 전부 다 이 중앙에, 수직에 맞는 것입니다. 우리 배꼽으로부터 전부 수직이 되어 있어요. 이 세포 자체도 둘이 합해 가지고 내가 되어 있는 것입니다. 여자들은 모를 것입니다. 그렇게 초점을 맞춘다구요.

손도 이렇게 맞춰요. (행동하시며 말씀하심) 그리고 여러분들이 걸을 때도 똑바로 이렇게 걸어야 됩니다. 걸을 때 앞으로 가요, 어떻게 가요? 자연히 이렇게 가지요? 언제든지 행동할 때는 반드시 초점을 맞추고, 부부도 초점을 맞추어 사랑해야 되는 거예요. 일생 동안 수직을 중심삼고 가야 돼요. 횡선에서 지그재그로 왔다갔다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합격이 돼야 돼요. 발도 걸어갈 때 이렇게 하고 가지요? 발도 초점을 맞추어야 됩니다.

여러분들, 몸과 마음이 하나되었어요, 안 되었어요? 「안 됐습니다.」 (웃음) 지금까지 안 되었는데, 언제 돼요? 아들딸 낳고 살다가 습관이 되어 가지고 한국 사람들은 고추장이나 김치 아니면 병 난다고 하듯이, 습관이 되었는데 언제 고쳐요? 자기 혼자 지금까지 그렇게 살았는데 언제 고치겠느냐 말이에요. 습관이 다 됐습니다.

보라구요. 내가 미국에 갔다가 한 6년 만에 돌아왔어요. 그러니 한국도 잘 알고 미국도 잘 알지요. 그거 비판하면 나쁘다고 하는데, 행동거지를 근본적으로 시정하기 위해서는 6개월 이상 걸리더라구요. 그거 이해돼요? 한번 습관화된 것을 고치는 게 참 힘든 것입니다.

미국 사람들은 햄버거를 좋아하지요? 한국 사람은 고추장, 그 다음엔 김치, 그 다음에 밥을 좋아해요. 내가 미국에서 많이 살아 봤지만, 밥하고 고추장하고 김치만 놓으면 서양 사람들은 하나도 못 먹습니다. 햄버거하고 토끼밥같이 배추든, 무 같은 거 쓱쓱 썰어 놓으면 전부 그거 집어 먹지, 김치, 고추장, 밥 같은 것은 보이지도 않아요. 습관이 그렇게 무서운 거예요.

사랑의 습관에 있어서는 특히 문제가 크다는 것입니다. 첫사랑의 습관을 어떻게 들여 놨어요? 그렇기 때문에 한국 여자들 중에 조금 배웠다는 여자들은 시집갈 때 식구가 많은 사람한테는 안 가겠다고 해요. 그러나 그런 여자들은 그 나라에서 쫓겨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