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는 중심이 될 수 있게끔 책임 의식을 가져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36권 PDF전문보기

주체는 중심이 될 수 있게끔 책임 의식을 가져야

마사가 왜 이렇게 많아요? 그러면 가는 길이 열리지 않습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예. 」 왜 이렇게 복잡하게 만들어야 되느냐 이거예요. 복잡하게 되면 될수록 수습할 도리가 없습니다.

보라구요. 여성들이 들어오는데, 그 여성들을 수습할 사람이 있어요? 지부장이라는 사람이 고등학교밖에 안 나왔다면 대학 나온 사람들을 어떻게 수습할 거예요? '당신 어느 학교 나왔소? ' 할 때, 뭐라고 대답하겠느냐 이거예요. 그때는 대학 나온 상대를 세워 가지고 내 대신 만나게 해 주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유명한 사람을 흡수하라는 거예요. 그 자리를 만년 해먹을 줄 알아요? 만년 해먹을 수 없습니다. 6개월 이내에 우수한 사람을 교육해서 세워 가지고 하라는 것입니다. 권내에 유명한 사람이 있음으로 말미암아 대내적인 관계의 기반도 유명하게 닦아지는 것입니다. 똥개는 똥개끼리 만난다구요. 그러니까 그런 것을 연합회장이 봐 가지고 의논해서 뽑아 쓰는 것입니다. 그래 가지고 우수하면 교구장도 할 수 있고, 또 축복받은 가정을 대신해 가지고 연합회의 조직도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주체는 중심이 될 수 있게끔 책임 의식을 가져야 된다구요. 교육 같은 것도 그래요. 개인이 자체적으로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어야 주체도 높아지고 상대세계도 높아지는 것입니다. 서로 싸우면 똥구덩이가 된다구요. 똑똑히 알겠어요? 「예. 」 하나가 왜 안 돼요? 가인 아벨이 하나되어야 합니다. 어머니의 복중에 있는 거와 마찬가지로 안팎으로 본이 되라는 거예요.

여자를 중심삼고 남자가 붙어 있는 것은 세상에는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여자들 혼자도 상대할 수 없다고 불평하고 그러는데 네 여자, 잔소리 많은 그런 패들을 중심삼아 가지고 두 남자가 거기에 붙어 앉아서 하나되겠다는 것은 세상에 없다구요. 그러니까 하늘의 뜻이라는 거예요. 하늘의 뜻은 세상과 다른 것입니다. 여자들이 아무리 작더라도 자기 어머니 이상 숭배해야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도 선생님의 손자인 신길이를 대해 가지고 '오빠, 오빠!' 그러잖아요? 그 어린 것이 무슨 오빠예요? 신길이에게는 여러분이 전부 다 할머니 할아버지의 입장이지만, 뜻이 그래요. 그렇게 거꾸로 되어 가지고 수습하는 것입니다.

타락하지 않았으면, 여자를 중심삼고 따라가는 것이 아닙니다. 복귀하려니까 할수없어요. 나도 어머니에 대해서 그렇다구요. 때때로 어머니 모시기가 거북할 때도 있다구요. '일본을 하고, 미국을 하고, 구라파를 하고, 소련까지 다닙시다!' 하고 전화로 이야기해도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이야기하면 엄두도 못 내는 거예요. 그래서 어머니에게 힘을 주기 위한 놀음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머니가 대회를 하기 전에 내가 하는 말을 자기가 말하는 것보다 더 심각하게 듣는 것입니다. 그것을 프린트해서 주면, 매일 아침에 그것을 읽고 내가 일어나면 보고한다구요. 그래야 되는 것입니다. 할수없다구요. 그 자리를 거쳐서 하나되어 가지고 돌아서서 고개를 넘어가야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