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가 우리를 안 따라올 수 없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44권 PDF전문보기

전세계가 우리를 안 따라올 수 없다

이 집, 뉴요커를 보면 주위에 철망을 쳐 놓아 가지고 몇 년째 그냥 지내고 있어요. 이것을 어떻게 제거하고 새로이 수리할 수 있겠는가 하고 생각하는 젊은 미국의 청년들이 몇 사람이나 될까 지켜보아도 지금까지 어떤 사람도 선생님에게 건의하는 사람이 없었고, 그것을 치우겠다고 하는 말을 한 번도 못 들었습니다. '아, 그거 선생님이 해 줘야지요.' 이러고만 있다구요. 그렇게 생각하다가는 세상이 망하는 것입니다.

선생님이 돈이 있더라도 돈을 안 쓰고 여러분 스스로 하겠다고 하는 희망적인 싹이 트기를 바라는데, 그런 사람이 한 사람도 없어요. 나는 미국 국민이 아니라구요. 미국에 대해서 하늘이 부여한 선생님의 책임은 다 끝났습니다. 어제 말씀을 다 들어 봤지요? 다 끝났다구요. 그러면 이것을 남기고 가면 어떻게 될 것이냐? 이제 오십 년, 백 년 후에 세계 통일교회가 어떻게 될 것인지 생각해 보라구요.

전세계가 통일교회를 안 따라갈 수 없는 것입니다. 이 맨해튼 센터나 뉴요커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겠어요? 그것이 미국의 희망이 되는 것이고, 미래세계가 소망으로 바라보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것이 없어요. 지금 하나도 없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뒤를 돌아보았을 때, 그것을 내놓고는 떠날 수 없는 실적을 남기고 가야 됩니다. 죽으려고 해도 그것 때문에 갈 수 없을 정도의 애착심을 남기고 가야 된다구요.

그동안에 내가 미국에 수십억 달러를 썼습니다. 그렇지만 내가 미국을 뒤로하고 돌아설 때 잊을 수 없는 추억이 남아서 발길이 떨어지지 않고, 돌아올 때 다시 오고 싶은 마음을 갖고 돌아올 수 있는 환경이 되어 있느냐? 아니예요. 여기에 남아 있는 남자가 누구고, 여자가 누구냐? 전부 다 자기를 중심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자, 이제는 결론을 짓자구요. 김상철! 이 사람들에게 매해 정월 초하루가 면 편지를 하라구요. 여기 뉴요커에서 선생님의 73회, 어머니의 50회 생신날에 전국을 대표한 졸업생들을 모아 가지고 손을 들고 한 사람 내지 세 사람을 졸업시키겠다고 맹세를 했으니, 그 맹세를 지키도록 한꺼번에 못 내면 분담해서라도 예금을 하라고 매번 정월 초하루에 공문을 내라구요. 알겠어요?「예.」

한 사람이 얼마예요? 7천5백 달러예요?「예.」아니야. 한 사람이 만 달러씩 하라구요. 7천5백을 가지고는 안 됩니다.「1년에 7천5백 달러고 졸업할 때까지는 1만5천 달러입니다. (김상철)」그러니까 7천5백을 가지고 안 되잖아? 학교의 수리도 하고 다 그래야 될 것 아니예요? 한 사람이 졸업할 때까지 2만 달러를 어떻게 하든지 내도록 하라구요. 세 사람을 하게 되면 6만 달러입니다.

지금부터 시작입니다. 최소한 한 사람은 해요. 못 하겠으면 한 사람 분이라도 하라는 것입니다.「최소가 한 사람이고, 최대가 세 사람이지요?」그래, 세 사람. 이런 전통만 세워도…. 1년에 만 달러면, 2년이면 졸업하니까 2만 달러 아니예요? 그 대신 그 사람에게도 졸업할 때는 어떻게든지 사람을 만들어 가지고 돈과 더불어 학생을 입학시킬 수 있게 하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학비를 대줄 테니 신학대학에 가라고 하면 갈 사람이 많다구요. 대학교에 가고 싶었어도 학교에 못 간 사람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한 사람이 세 명! 그거 알겠어요?「예.」학교에서 김상철 총장이 편지를 해도 기분 나쁘다고 하면 안 됩니다. 기분 나쁘게 생각할 사람은 아예 손들고 빠져요. 손들어 봐요. 그게 이론에 맞는 거예요. 여러분도 은행에서 돈을 빌려 가지고 학교에 다니다가 졸업할 때는 전부 다 물잖아요. 그렇게 생각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하라고 내가 당당히 명령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싫다고 해도 하게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왜 그럴 수 있느냐? 그것이 나를 위한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나라를 위한 것이고 여러분의 아들딸을 위한 거라구요. 하겠지요?「예.」절약하라구요. 여러분이 매일 점심을 먹거나 무엇에 쓰는 것 중에서 10분의 1씩 뗀다고 생각하라구요. 열흘이면 점심 한 끼를 안 먹고, 저녁 한 끼를 안 먹고 이러면서 모아 간다면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런 전통이 심어지면 미국이 망하고 이런 무리가 망할 수 있겠어요? 안 망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