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 문화는 종적, 서양 문화는 횡적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45권 PDF전문보기

동양 문화는 종적, 서양 문화는 횡적

오늘 말씀의 제목이 '나는 참부모님과 같이 살겠습니다'인데, 이 말이 무슨 말이냐? 참부모는 여기에 목매고 지금까지 죽도록 고생하고 세계에 돌아 다니면서 별의별 욕을 먹어도 가만 있었습니다. 하나님도 얼마나 못났어요? 세계 사람의 저주를 받고 그저 별의별 욕을 얼마나 많이 먹었는데 대답도 안 하고 가만히 있어요?

하나님도 그렇게 찾아오는 것입니다. 이 원칙에 의해서 찾아오는 것입니다. 참사랑이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모든 걸 완성하는 그 기준이 아까 말한 요것입니다.

자, 어디가 먼저라구요? 종적인 것이 먼저예요, 횡적인 것이 먼저예요?「종적이 먼저입니다.」절대적으로 종적인 것이 먼저입니다. 듀얼 시스템이 여기 와서 수평이 되는 것입니다. 그곳이 어디냐 하면 요 중심입니다. 여기가 90각도가 안 될 수 없다구요. 서양 사람들은 전부 다 악수를 하는데, 악수는 수평적인 인사입니다. 악수할 때 이래요, 이래요? (행동을 해 보이심) (웃음)

동양 사람들은 절을 이렇게 종적으로 합니다. 이렇게 볼 때, 어느 인사법이 멋져요? 종적인 것이 멋져요, 횡적인 것이 멋져요? 이래 가지고 말이에요, 이건 뭐냐면, '당신을 전부 내가 점령하겠습니다.' 하는 뜻입니다. 경배한다고 이렇게 엎드리면 동그래집니다. (웃음) 발을 이렇게 해도 안 된다구요. 이렇게 해야 됩니다. 이게 뭐냐? '당신을 여기 품겠습니다, 전체를 여기에 품겠습니다.' 하는 것입니다.

우주가 보호하겠다는 초점이 하나님인데 '하나님까지도 점령하겠습니다.'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서양 문명은 틀림없이 동양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지금 태평양 문명권으로 돌아갑니다. 미국이 아니라구요.

동양의 글은 종으로 해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갑니다. 서양의 글은 전부 다 횡으로 해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갑니다. 반대예요. 결국 만나게 된다구요. 어디로 가느냐? 만나자는 것입니다. 서양에서는 오라고 할 때 이렇게 하지요? 그거 참 신기하다구요. 동양에서는 이렇게 합니다. (웃음) 이건 뭐냐? 이건 받겠다는 것이고 이건 주겠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미국 사람들은 자는 것을 보면 엎드려서 많이 자더라구요. 동양에서는 그렇게 자면 병신이 된다고 합니다. 죽은 사람도 묻을 때는 그렇게 안 묻는데 산 녀석이 그게 뭐냐 이거예요. 이런 원리를 가르쳐 줘서 안 다음에는 그렇게 하라고 해도 안 합니다. 곤충이나 잘 때 엎드려 자지 사람이 왜 엎드려 자느냐 이거예요. (웃음) 이제 서양세계를 창조하는 데는 말이에요, 동양 사람이 와서 창조합니다. 미국이 망하게 되었다고 하고 깨닫게 해 가지고 재창조하는 걸 동양 사람이 와서 하고 있습니다.

그래, 여러분이 선생님을 만나 가지고 나쁘게 되었어요, 좋게 되었어요?「좋게 되었습니다.」(웃으심) 제멋대로 횡적으로 왔다갔다하게 되어서 좋게 된 거예요, 종적인 것을 중심삼고 좋게 된 거예요?「종적인 것을 중심삼고 좋게 되었습니다.」지금까지는 자기 멋대로 된 것입니다. 갔다가 돌아올 수 있는 표준이 없었습니다. 갔다가는 그냥 흘러가 버렸습니다. 아무리 돌아다녀도 종적인 것이 이거니까, 이리 가야 통한다는 걸 알기 때문에 이 길을 찾아오는 것입니다. 갔다가도 이 길을 찾아온다구요. 그런데 이게 없으니까 찾아올 길이 없습니다. 흘러가 버리고 만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