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하지 않는 비결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53권 PDF전문보기

망하지 않는 비결

소련에서 그랬고, 한국에서도 내 책임을 다 했습니다. 공산당에 대한 것도 책임을 다했구요. 지금 카스트로나 카다피도 지금 나를 만나자고 하는 거예요. 내가 어디로 오라고 하면 째까닥 온다구요. 한국이 받아들이질 않으니 그렇지, 한국에 오라고 하면 한국에도 날아올지 모른다구요. 그들이 돈이 많아 가지고 문총재의 은행이 있으면 예금 할 텐데, 그런 은행이 있느냐는 거예요. 국가가 지불을 보장할 수 있는 이런 입장에 있으면 돈을 얼마든지 가져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려운 회사마다 전부 다 그 돈을 좀 썼으면 좋겠지요? 김찬균, 좋겠어? 거렁뱅이가 되는 거예요. 내가 미국 가서 돈을 안 보내 주면 전세계 통일교회에 전부 다 배당해 가지고 매달 40억 달러, 40억 엔을 긁어내야 되겠어요. 매달 40억 엔씩 날라 보라구요. 이 놈의 자식들, 이것을 빨리 하게 되면 3년 동안에 막을 걸 그 돈을 돌려주겠다고 하는데 그것을 거짓말로 알았다는 것입니다.

이제 내가 돈 안 대 줍니다. 안 대 주면 한국이 책임질 거예요? 곽정환! 이 녀석은 세계일보와 틀어졌더구만. 세계일보와 왜 틀어졌어? 돈 있으면 세계일보는 안 주려고 생각하잖아.「그런 적 없습니다.」아 그런 적 없다니?「없습니다.」없기는, 사실이 그런 걸 내가 보고 있는 데.「그렇지 않습니다.」돈 있으면 자기 먼저 쓰려고 하잖아?「그런 적도 없습니다.」없다고 해도 마음이 그렇다구. 박보희와 좋지를 않아. 박보희도 그렇고. 잔소리 말라구. 화해해야 된다구. 한번 씨름을 시킬 거라구요.

위해 사는 사람은 거짓이 없어야 됩니다. 자기 주변의 사람들이 싫게 되면 불러다가 기합 주고…. 선생님 대신 기합 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라구요. 형제지간입니다. 선생님같이 할 수 없다구요. 자기 책임보다도 선생님의 전권을 대행한다는 생각이 있다구요. 전권이 아닙니다. 상대적입니다. 상대적이라구요. 선생님의 마음을 맞춰 가면서 해야 되는 것입니다. 협회장이라고 해서 자기 전권이 아니고, 이사장이라고 해서 자기 마음대로 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언제든지 상하 관계의 가운데 있으면 상하를 다 맞춰야 되고, 전후를 맞춰야 되고, 좌우를 맞춰 가지고 가야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문제가 벌어져요. 자기의 주변에 싫어하는 사람들이 몇 사람 있더구만. 좋아하는 사람들만 옆에 두는 것은 안 되는 것입니다. 싫고 좋은 것은 일을 가지고 정하고, 실적을 가지고 정하고, 하늘을 가지고 정해야지 자기 생각을 가지고 정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이런 것은 충고하는 것입니다.

이 마음을 알겠어요?「예.」협회장도 그래요. 모든 사람을 대할 때는 반드시 사랑을 가지고 대해야 된다구요. 선생님은 이스트 가든이나 한남동에 누가 찾아오면 언제나 끝까지 앉아 있습니다. 자기들이 먼저 일어서지, 지금까지 내가 먼저 일어서 본 적이 없다구요. 12시, 1시가 지나도 말을 못 했으면 다 끝내고 일어서는 것입니다. 왜 그러느냐? 전세계 통일교회 식구를 대표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내가 성경에서처럼 밤을 새워 가면서 말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시간을 초월하여 그런 마음을 언제나 갖고 있기 때문에 통일교회 선교사들이 죽을 자리에 나가더라도 선생님에 대해 화살을 못 쏘는 것입니다.

그런 전통적 마음을 여러분이 가져야 합니다. 자기의 사무실을 전부 다 열어 놓고 전국에 있는 협회의 모든 필요한 요원들은 찾아올 수 있는 길을 열어 놓고, 선생님 대신 판국을 차릴 수 있어야 됩니다. 시간이 바쁘더라도 해야 되고 잠을 못 자더라도 해야 된다구요. 선생님이 이 일을 하면서 뜬눈으로 밝힌 날이 수없이 많습니다. 공인은 잘 시간 되었다고 해서 가서 잘 수 없다구요. 그런 책임자를 밟고 올라서는 사람은 천운이 쳐버립니다. 직살 맞아요. 그것이 망하지 않는 비결이라구요.

원수를 대해서도 원수와 같이 대하지 않는 것입니다. 불쌍한 사람이라고 생각해야 됩니다. 쇠고랑을 차고 가야 할 죄수의 모습을 보고 저주하는 그 사람은 그 후손이 저주받는 것입니다. 망한 사람을 찾아가서, 망하면 조상이 없어지는데 그 후손까지 쳐버리게 되면 하늘이 동하지 않는 것입니다. 잘못한 것은 1대에서 청산짓고 넘어가야 하는 것입니다. 아버지의 죄는 아버지 대에서 끝내자는 것입니다. 물론 후환은 있지요. 그런 환경적 여건은 있지만 말이예요. 역모했다고 3족을 멸하는 그런 일은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만하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