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를 살피고 자성할 줄 알아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74권 PDF전문보기

자기를 살피고 자성할 줄 알아야

그렇기 때문에 모든 것이 태어나기를 자기 때문에 태어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오관으로 느끼는 감정의 모든 것은 상대와 관계를 맺어서 조화를 이루게 되어 있지, 상대가 없어서는 조화를 이루지 못해요. 상대가 없는데 눈이 아무리 있어도 뭘 해요? 상대가 없는데 오관이 있으면 뭘 해요?

그러면 그것이 무슨 상대냐? 이 오관을 한 곳으로 집중시킬 수 있는 것이 뭐냐 이거예요. 돈이 아니예요. 돈이 아니고, 지식이 아니고, 권력이 아니예요. 그것은 사랑인데 무슨 사랑이냐? 참사랑이라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사람끼리 있으면 처음에는 밤을 새워도 피곤하지 않고, 밥을 안 먹어도 배고픈 줄 모른다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극복할 수 있어요. 모든 감각을 집결시킬 수 있는 거예요. 남자 여자의 오관이 '아이구, 좋다!' 할 수 있는 것은 타락한 세계의 사랑을 대하는 자리가 아닙니다. 타락하지 않은 본연의 기준에서 하나님이 창조할 때의 모든 것과 초점이 맞아 가지고 빛이 나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초점이 안 맞게 된다면 전부 다 슬퍼 보이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의 상대가 이상적 상대일 때, 일생 동안 오관의 초점을 언제나 즉각적으로 맞출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변치 않는 사랑, 절대적인 사랑으로 말이에요. 그 자리가 하나님이 임하는 자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맹세문을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예요. 부처끼리 싸움하고는 못 외운다는 것입니다. 자기가 아침에 일어나서 생각하고 저녁에 자기 전에 생각할 때 마음이 갈려 가지고는 외울 수 없다는 것입니다. 맹세문이 저주를 한다는 거예요.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참사랑을 잃어버리고 출발했으니 참사랑을 찾아서 돌아가야 됩니다. 그것이 절대 자기 힘을 가지고는 안 되는 거예요. 그것은 참부모를 통하지 않고는 안 됩니다. 참부모가 가르쳐 주는 참사랑을 중심삼고 '이렇게, 이렇게, 이렇게 되었기 때문에 이렇게 되었다.' 하는 설명이 가능해요.

20세기의 과학문명이 발달되어 가지고 이론적으로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만들 수 있는 시대에 왔습니다. 알겠어요? 우리 사람도 마찬가지예요. 정신적인 모든 분야도 이것이 이론적일 때는 그것을 전부 찾아가 가지고 맞출 수 있습니다. 만들 수 있다는 거예요. 재창조할 수 있는 거예요. 하나님 대신 재창조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지금까지 살아오는데 눈을 중심삼고 물어 보라구요. 눈이 얼마나 복잡한지 물어 봐요. 오관을 중심삼고 전부 다 물어 봐요. 내 본심에 관계되어 있는 오관이 될 때가 얼마나 있었나 물어 보라는 것입니다. 이게 심각한 문제예요.

그렇기 때문에 종교 생활은 자기를 살필 줄 알아야 됩니다. 자성을 할 줄 알아야 돼요. 자성을 해서 '나는 죄인이다.' 하는 것을 발견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죄인이라는 걸 발견하지 못하면 돌아가지 못하는 거예요. 죄인이라는 것을 발견하면 회개를 해야 돼요. 그래서 기독교에서는 회개해야 된다고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도 세례 요한도 광야에서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다!' 하고 외친 것입니다. 회개를 하지 않고는 돌아갈 수 없습니다. 그렇잖아요?

탕자도 회개를 해야 돼요. 자기가 부모에게 잘못한 것을 뉘우치고, 자기가 옛날에 행한 나쁜 일보다 몇백 배 좋은 일을 해야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자기를 살피고 그 이상 되겠다고 눈물을 흘릴 수 있어야만 돌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천국에 갈 수 있다는 거예요. 회개 안 하면 안 돼요.

그렇기 때문에 통곡을 해야 돼요. 3대가 한꺼번에 죽은 슬픔 이상의 자리에서 통곡을 해야 되는 것입니다. 할아버지가 죽고, 아버지가 죽고, 형님이 죽는, 3대가 한꺼번에 죽었을 때의 슬픔 이상의 슬픔을 느끼지 않고는 본연의 자리에 돌아갈 도리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회개하게 되면 창자가 끊어지는 거예요. 눈물, 콧물, 입물, 삼수가 합수되어야 돼요. 낮인지 밤인지 잊어버리고, 밥 먹는 것도 잊어버리고, 자는 걸 잊어버려야 됩니다. 그런 회개의 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그래, 성신을 받지 않으면 전부 다 천국에 못 들어가는 것입니다. 성신은 어머니 신이에요. 어머니를 통해 다시 태어나야 된다는 것입니다. 어머니 신이 찾아오기 위해서는 내가 회개를 해야 돼요. 청산을 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가정맹세 외울 줄 알아요?「예.」첫째가 뭐예요? 환고향입니다. 잃어버린 것을 다시 다 찾자는 것입니다. 둘째는 뭐예요? 가정을 이루어 돌아가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참사랑을 중심삼고 하나님과 참부모를 모시고, 대표적 가정이 되며, 중심적 가정이 되는 거예요. 대표라는 것은 하늘땅 모든 것, 전체의 대표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타락하지 않은 아담 가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