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반드시 순환하는 것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89권 PDF전문보기

사랑은 반드시 순환하는 것

그래, 여러분은 사랑을 중심삼고 변하는 사랑을 원해요, 변치 않는 사랑을 원해요?「변치 않는 사랑을 원합니다.」또 사랑을 중심삼고 서로가 균형을 이루어 가지고는 주고받으니만큼 말이에요, 마음이 통하고 모두 통하는 거예요. 수평이 되기 때문에 통하는 거라구요. 거기에 화평이 있다구요. 사랑의 화평이 있는 거예요. 또 그 화평이 그냥 그대로 내려가게 되어 있지 않아요. 내려가게 되면 전부 다 갈라져요.

그렇잖아요? 장사를 하더라도 한푼이라도 이익이 나야 하는 거예요. 마찬가지로 여기 여러분도 수만 리 먼 지역, 지구성 끝에 있는 185개국 사람들이 생기기는 잘생기지 못했는데, 별의별 꼬락서니를 다 가진 사람들이라도 말이에요, 여기 푼타 델 에스테의 선생님 별장에 오라고 할 때 뭘 하러 찾아왔어요? 뭘 하러 찾아왔어요? 무슨 관계가 있어서 찾아왔어요? 주체 대상 관계가 있는데, 그 주체 대상 관계에 있어서 거리를 넘어서 오는 비행기 값보다도, 또 시간을 소모하고 여러 가지를 소모하는 것보다도 못한 것이 있다고 해서 찾아왔느냐, 낫다는 것이 있어서 찾아왔느냐 하는 것이 문제예요. 또 그 낫다는 것이 순간적인 것이냐, 영원한 것이냐? 순간적인 것을 바라고 찾아온 사람들은 바보예요, 바보. 알겠어요? '이것이 영원한 것이다.' 하고 찾아왔다는 거예요.

선생님이 또 '오늘은 여기 푼타 델 에스테에서 만났으니까 내일은 한국에 가서 만나자.' 할 때, 여기보다도 마이너스 되고, 여기보다도 낮아질 수 있다면 한 사람도 안 온다구요. 알겠어요? 알면 안 온다구요. '여기보다도 낫다! 얼마나 낫느냐? 백 배, 천 배 낫다!' 하면 집을 팔아서라도 경비를 대서 날아온다는 거예요. 그래요, 안 그래요?「그렇습니다.」

그것은 무엇 때문이에요? 무엇 때문에? 거기서 화합이 되는 거예요. 사랑은 일체 되는 관이 있기 때문에 높은 데 찾아가서 하나됨으로 말미암아 화합이 되는 거예요. 내가 그 수평의 자리에 서는 거예요. 또 사랑은 영원한 것이고, 작은 데서부터 큰 데로 순환하는 거예요. 사랑은 반드시 순환하기 때문에 차원 높은 곳을 향해서 부추기면 대등하게 되어 가지고 전부가 하나되어 연관 맺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주적 가치까지 차원을 변경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 자리에 연결시킬 수 있는 길을 닦고, 또 그렇게 끌고 가는 작용을 하는 힘이 뭐냐 하면 사랑입니다. 무슨 사랑이냐? 참사랑입니다. 참사랑은 자기를 위하라고 하면 안 돼요. 위하라고 하는 것은 잡아당기는 거예요. 밀어 줘야 돼요. 아무리 화평, 아무리 화합했더라도 밀어 줄 수 있는 힘이 아니고는, 잡아당기면 화합했더라도 갈라지는 거예요. 멀리 화합해서 점점 좁아지고 좁아져서 점점점 둘이 하나되었더라도 없어지는 거예요. 둘이 하나되었다 하더라도 없어지게 마련이에요.

오늘날 개인주의 세계에서도 보라구요. 미국의 국민들이 일등 국가라고 자랑하고 있지만 아무것도 없다는 거예요. 그들이 우주라는 것을 생각해요? 개인주의가 자기만을 생각하지 이 우주를 생각해요? '우주는 나 모른다.' 하는 거예요. '세계가 뭐야? 나하고 관계없어.' 하는 거예요. 또 미국이면 미국 나라도 나하고 관계없다고 하고, 미국 법도 관계없다고 한다는 거예요. 사회가 관계없어요. 그것을 축소해 가지고 자기 집이라고 집에 와서도 내 집이 필요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할아버지 할머니가 뭐가 필요해? 어머니 아버지가 뭐가 필요해? 부부가 뭐가 필요해?' 이럽니다. 개인주의는 이렇게 되는 거예요.

그러다 보니 전부 다 잃어버리고 따라지가 되었어요, 따라지. 상대가 없는 세계에 혼자 딱 되었으니 어때요? 고독단신이에요, 고독. 고독하겠어요, 행복하겠어요? 행복해요, 고독해요?「고독합니다.」고독한데 동서남북을 바라봐도 전부 다 고독이에요. 매일 바라봐도 고독이라구요. 어디를 봐도, 360도 돌아봐도 고독을 면할 길이 없으니, 그건 자체가 없어져야 돼요. 자살밖에 없는 것입니다, 자살. 이거 혼자 살던 히피 이피들이 말이에요, 비가 오고 눈이 오면 처량하니까 죽는 거라구요. 여기는 지금 여름이라 비가 오지만 북쪽은, 반대 세계인 일본이라든가 북쪽세계는 말이에요, 무슨 달?「동지섣달입니다.」동지섣달, 한겨울입니다. 반대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