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주고, 다 좋아해 주고, 다 위해 주어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293권 PDF전문보기

다 주고, 다 좋아해 주고, 다 위해 주어야

(판서하시며) 예를 들어서 한 달이 30일인데, 그게 열두 달이면 360일입니다. 양력으로는 365일이고, 음력으로는 360일이에요. 왜 그러냐 하면 지구가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알겠어요? 그러면 이게 하루를 중심삼고 연결되어 있는데 360일이니, 얼마나 복잡하겠어요? 세계의 모든 것이 다 드러나는 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앉아 있으면 세계의 별의별 사람들이 다 내 주변에 있습니다. 그 사람들이 모두 '나의 왕, 나의 여왕'이라고 찬양할 수 있는 사람이 되려면 다 주고, 다 좋아해 주고, 다 위해 주어야 합니다. 받들어 주어야 되고 투입해야 되는 것입니다.

그래, 가정에 들어가면 왜 어머니가 왕이냐 이거예요. 아이가 열 명 있더라도 아이들이 학교 갔다가 뛰어와서 아버지를 먼저 찾는 사람을 봤어요? 대답해 봐요. 이 미국 여자들!「마미(mammy;엄마)입니다.」마미가 뭐예요, 마미가? 맴맴맴! 맴맴맴맴, 하는 것이 마미예요. 밥이라는 것입니다. 마음대로 먹어도 좋다는 거예요. 어머니가 그렇잖아요?

그러니까 아침, 점심, 저녁, 밥을 먹을 때마다 어머니를 생각한다는 거예요. 자식과 어머니는 짝이 되어 가지고 360도로 돌아가지만 아버지는 중앙에 있으니 높고, 엄해서 거리가 많아요. 높고 거리가 있다는 것입니다. 아버지가 젖을 먹여주고, 똥 가려주고, 이래 가지고 그 아버지가 어떻게 되겠어요? 어떻게 중심이 되겠어요? 빨래를 개어주고 말이에요. 중심이 없어요! *미국 가정에 센터가 없어요. 누가 센터예요? 여성이 센터지요. (웃음) 거꾸로 처박는 것입니다. 자녀들이 다 지옥 밑창에 떨어진다는 거예요. 다 없어지는 것입니다. 지옥에 나가 떨어져요. 미국 가정이 그렇다는 것입니다. 종적 기준을 어떻게 세우느냐? 중심축이 자리를 잡아야 됩니다. (*부터 영어로 말씀하심)

쌍쌍 제도가 균형 위에서 선다고 했는데, 미국의 가정이 균형이 되어 있어요? 그러니까 떨어지는 거예요. 개인주의라는 것입니다. 개인 지옥으로 휙! 떨어지는 거예요. 개인주의 된 어머니가 어디 있어요? 새새끼, 개미새끼도 미국 여자보다 나아요. 짐승도 새끼를 위해서는 자기 목숨까지도 버리려고 하는데 말이에요. 미국 여자들이 그래요?

아기를 낳으면 침대 하나 가져다가 눕혀서 저 구석에 놓고, 자기 부부끼리 들어가서도 갈라져서 자는 거예요. 아기는 처음에는 어머니 뱃속에서 크고, 그 다음엔 무릎에서 젖 먹으면서 크고, 그 다음에 어머니하고 아버지에게 가야 됩니다. 그래서 '너는 아버지 따라가라!' 그거예요. 3년을 길러서 아버지에게 가라고 하는 거예요.

그래서 아들이 자라면 어머니가 자라 가지고 어머니가 같이 올라가는 것입니다. 그래야 이게 커져요. 가운데가 커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중앙이 폭이 넓어지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건 선밖에 안 돼요.

그러니까 불쌍한 사람이지요. 그래, 이런 사람은 우주, 존재세계, 피조세계권 내에 존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지옥으로 가는 거예요, 지옥! 어머니의 특권을 잃어버린 미국 여자들이 불쌍하다는 것입니다. 어떤 나라 여인이 그래요?「미국 여자들입니다.」'미국 여자들이 그렇지요?'하면 '예스.' 합니다. 그거 회개해야 됩니다. 회개해야 돼요. 어머니 된 권한을 잃어버리고 아내 된 권한을 잃어버린 불쌍한 여자라는 것을 알아야 됩니다. 제일 큰 것이 어머니의 권위이고, 아내의 권위예요. 어머니권, 아내권이 서야 중심의 사랑이 따라옵니다.

이것을 보면 어머니가 소생이고, 아기는 장성이고, 아버지가 완성입니다.「아기가 소생이지요? (통역)」아니, 어머니가 길러 주는 거예요. 그래서 어머니, 자식, 아버지입니다. 아버지는 자식을 사랑한 것과 같이 어머니를 사랑하고, 어머니를 사랑하듯이 자식을 사랑해야 됩니다.

아내 된 여러분은 자기 아들딸보다 남편이 더 사랑하는 것이 좋아요, 덜 사랑하는 것이 좋아요?「남편을 더 사랑하는 겁니까? (통역)」아내 입장에서 남편이 자기 아들딸을 사랑하는 것보다도 아내를 더 사랑하는 것이 좋아요, 덜 사랑하는 것이 좋아요?「덜 사랑하는 것입니다.」「더 사랑하는 것이 좋습니다.」(웃음) 그러려니까 결국은 자식을 길러서 다리를 놓아야 되는 것입니다. 그 아기들을 부둥켜안고 한 번씩 '쪽쪽쪽쪽' 키스를 해야 된다는 거예요. 자식같이 사랑하고 말이에요.「아기하고 아버지하고 놓고 말입니까? (통역)」아기가 12명이면 대표의 입장인 어머니는 12번을 키스하는 거예요. 아이들은 한 번씩 하는데, 어머니는 열 두 번을 키스하니까 더 사랑하는 것 아니예요?

그렇게 되면 행복한 여자, 행복한 어머니, 행복한 아내가 되는 것입니다. 이게 끊어지면 다 없어지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딸에게 입맞추고 나서는 엄마에게도 입맞추라는 거예요. '쪽쪽!' 그거 죄가 아니예요. 그렇게 되면 어머니는 남편을 따라 다니면서 한 바퀴를 다 도는 거예요. 상대라는 것입니다. 상대라는 거예요. 그래야 훌륭한 어머니가 되고 훌륭한 아내가 되는 것입니다. 다들 그렇게 되기를 바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