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민요 속에 담긴 복귀의 내용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319권 PDF전문보기

한국 민요 속에 담긴 복귀의 내용

『‘달아 달아 밝은 달아 이태백이 놀던 달아, 저기 저기 저 달 속에 계수나무 박혔으니, 옥도끼로 찍어내어 금도끼로 다듬어서 초가삼간 집을 짓고, 양친 부모 모셔다가 천년 만년 살고 지고’ 그게 다 한국 백성이 선민권을 이어받을 수 있는, 선민이 노래 부를 수 있는, 그것이 영원을 걸고 찬양하는 기도입니다.

양친 부모 모셔다가 뭘 하겠다고?「천년 만년 살겠다고요.」어디에 서? 초가삼간에서. 초가삼간이 어디인 줄 알아요? 밑창에서부터 올라가야 돼요. 초가삼간에서 부모를 못 모셔 가지고는 왕 부모를 못 찾아요. 초가삼간 가정에서부터 모셔 가지고 종족을 편성하고, 종족에서 민족을 편성하고, 민족을 편성해 가지고야 왕권이 생겨나는 거예요. 나라를 찾아야 돼요.

이미 세계와 나라에서는 선생님이 승리의 팻말을 갖고 수직의 자리에 있어요. 선생님이 옆으로 갈 수 없어요, 수직의 자리에 서 있기 때문에. 선생님을 중삼삼고는 개인적 수직, 가정적 수직, 종족적 수직, 민족적 수직, 국가적 수직, 세계적 수직, 천주적 수직이 하나님을 중심삼고 일체적으로 딱 되어 있습니다.

인간 사랑과 하나님의 사랑의 합덕 기지가 어디냐? 하나님은 사랑 때문에 인간을 창조했는데, 하나님이 왜 사랑 때문에 인간을 창조했느냐? 하나님 혼자서는 고독해요. 사랑을 중심삼고 천년 만년 살고 싶어서 인간을 창조했다 이겁니다.

‘초가삼간이더라도 양친부모 모셔 놓고 천년 만년 살고 지고’ 그러지 요? 이상적인 하나님도 마찬가지예요. 초가삼간보다 더 작은 데 들어가 가지고도 천하를 품고 숨을 쉬고 사는 것이 놀라운 것입니다. 그 집이 작은 집이에요? 하나님이 들어가 계시면 하늘나라의 왕궁이요, 우주의 왕궁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금도끼는 금빛이에요, 금빛. 알겠어요? 누런빛이고, 삼간은 소생?장성?완성이고, 그 가운데 부모라구요. 복귀의 내용이 다 들어가 있다구요. 도를 닦으려면 가 가지고 풀집을 짓고 살아야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