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심을 추구해 나오는 종교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07권 PDF전문보기

천심을 추구해 나오는 종교

인심을 넘어 천심을 추구해 나오는 움직임이 있거늘 이것이 무엇이냐? 종교입니다. 종교가 이것을 붙들고자 애써 나오는 것입니다.

인류 문화사에 있어서 종교는 위대한 공로를 세워 나오고 있습니다. 사람의 양심을 자극시켜 천심을 향하게 하는 움직임을 일으켜 새로운 혁명, 새로운 역사를 전개시켜 나온 것입니다. 그리고 인심을 중심삼고 악심과 물심이 합하여 천심을 꺾을 때에는 이것이 추락되고 파괴되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인 사실을 우리는 부정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은 양심적으로 살아라' 하는 보편적인 말이 있습니다. 이것만으로 만사가 해결지어지느냐. 양심적으로 세상을 살았다 할지라도 그 양심을 기반으로 하여 온 우주가 나와 더불어 즐거이 살지 못했고, 하늘이 있다면 그 하늘과 더불어 즐거이 살지 않았다 할진대, 이는 다시 수정을 받아야 할 자가 자신임을 알아야 되겠습니다. 그렇잖아요? 여러분이 실제 양심적인 생활을 한다면 여러분의 마음을 자극시키는 현상이 일어날 것입니다.

인간은 양심을 가지고 있으되, 그 양심과 천륜의 목적과 더불어 즐길 수 있는 그 자리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타락의 운명을 가진 인간은 천륜의 목적을 대하려는 소망을 갖고 있습니다. 타락으로 양심의 목적과 자유를 잃어버린 것, 즉 양심생활의 목적과 자유를 잃어버린 것이 한스럽고 슬픈 일임을 여러분들은 알아야 되겠습니다.

만일 인류의 시조가 어떻게든지 선한 목적을 중심삼고 선한 그 곳에서 생활하고 즐길 수 있는 그 기반을 닦아 놓았던들, 우리 후손도 내 마음과 하늘의 마음이 즐길 수 있는 체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인간은 타락함으로 말미암아 마음의 목적, 생활의 목적과 인연 맺지 못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떨어진 것이 타락입니다. 떨어지게 될 때에 무엇을 중심삼고 떨어졌느뇨? 몸뚱이를 중심삼고 떨어졌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 개체에서 마음과 몸이 싸우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고충의 자리에 서 있는 여러분입니다. 진정한 마음이 여러분에게 있다 할진대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한 순간이라도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역사와 인연을 맺었습니까? 혹은 한해 혹은 몇십년 혹은 생애가 그런 역사와 인연을 맺었습니까? 그렇지 못하다 할진대 여러분 자신들은 천심에 반역된 입장에 서 있는 것입니다.

이 천심을 끊어버리고 몸이 즐기는 방향으로 떨어져 내려가면 자연히 자멸하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이 세상에는 몸이 즐길 수 있는 방향으로 이념을 찾아 나가는 주의, 마음이 즐길 수 있는 방향으로 이념을 찾아 나가는 주의가 있는 것입니다.

인간은 지극히 작으나 소우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음에 있어서 그 싸움의 현상도 세계형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것을 해결짓기 위한 것이 나와야 하는데 아직까지 나오지 않았습니다. 또 인간 개체를 넘어 민족과 국가와 세계와 더불어 해결할 수 있는 하나의 모형이 나오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