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표본이 나와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21권 PDF전문보기

대표적인 표본이 나와야

오늘 가야 할 역사의 조류 가운데 처해 있는 내 자체를 두고 볼 때, 우리의 마음 자세는 지극히 위대한 이념을 고대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세계는 하나의 가정권을 형성하는 이상세계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세계의 감정이 우리의 감정과 통할 수 있고, 세계의 사정이 우리의 호흡과 접할 수있는 시대권내에 들어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아무리 외적인 기준과 외적인 형태를 갖추었다 하더라도 지금 이 세계와 더불어는 이상세계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 하나의 역사적인 표본이 나와야 됩니다. 개인이면 개인으로서 대표적인 표본이 나와야 되고, 가정적으로 대표할 수 있는 표본, 종족적, 민족적, 나아가 국가 형태를 중심삼고 하나의 복귀된 입장에서 그 원칙에 설 수 있는 표본이 나와야 되는 것입니다. 그 표본적인 형태를 갖추지 않으면 이상세계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 즉, 그 표본이라는 것은 뿌리가 되는 한 자체라는 것입니다.

우리 역사상에는 수많은 성현들이 왔다 갔습니다. 그 사람들이 어찌하여 왔다 갔느냐? 그들이 그렇게 살고 싶어서 자의에 의해서 역사에 하나의 소원을 남기고 갔느냐? 그렇지 않으면 역사의 운명이 그렇게 만든 것이냐? 만일 역사의 운명이 그렇게 만든 것이라면 그 선열들의 운세는 필요 없는 것이 되고 맙니다. 이것은 재판받아야 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그 사람들이 자의에 의해서 왔다가 갈 때 어떤 공헌을 남겼다면 그것도 우리에게는 필요없습니다. 그것은 흘러가 버리고 말아야 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