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을 추구하는 목적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36권 PDF전문보기

참을 추구하는 목적

자, 그러면 결론을 지읍시다. 여러분들이 알아야 할 것은 참을 찾아가는 길입니다. 모든 사람이 좋은 것을 바라는 것은 틀림없는데, 세계 최고의 가치, 절대적인 가치의 것은 둘이 있을 수 없습니다. 그렇지요? 오직 하나입니다. 오직 하나예요.

여러분 마음은 좋은 것이 있으면 자기 것으로 만들고 싶어합니다. 그렇지 않아요? 좋은 것은 내 것으로 만들고 싶어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자기 것으로 만들고 싶어하는 것이 나쁜 것이냐? 나쁜 것이 아니라 좋은 것입니다. 그렇다면 조금 전에 말한 것과 다르지 않느냐는 것입니다. 타락했기 때문에 그렇다는 것입니다. 타락했기 때문에 부정 선상을 거쳐 나가야 되는 것입니다.

타락하지 않았으면 여러분들의 세계니 무슨 나라니 하는 것이 없습니다. 자기가 태어난 그 가정이 세계적인 가정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그 가정이 나라의 출발점이요, 종족의 출발점이요, 개인완성의 출발점이 되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이 한꺼번에 되는 것입니다. 오늘날 타락권내로 이것이 떨어져 나갔기 때문에 무슨 후진국이니 선진국이니 수작들을 하는 것입니다. 선진국이면 다 선진국이 되어야지 후진국이 있을 게 뭐냐는 것입니다. 그렇지요? 타락하지 않았으면 이미 통일된 세계입니다. 이미 이와 같은 세상에 꽉 잠겨 있는 세계라는 것입니다. 교육과 전통이 이렇게 되어 있는 세계이기 때문에 선을 지향할 수 없는 것입니다. 선이 생활의 바탕이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그 본래의 바탕을 잃어버리고 타락의 바탕이 되었기 때문에 오늘날 이런 싸움이 벌어지는 것이고 부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부정과 긍정의 교차로에 서 있는 존재는 처량한 존재입니다. 이런 세계는 믿을 수가 없습니다. 아침에는 부정이요 저녁에는 긍정, 이렇게 돌아가다가는 바꿔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생활이 그렇지 않아요? 이랬다 저랬다한다는 거예요. 그래요, 안 그래요? 「그래요」 그거 왜 그래요? 이게 한이라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탈피해야 되기 때문에 참을 추구해야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이 절대적이고 유일한 참을 찾아가는 것입니다. 참된 길을 찾아 나간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