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1년 10월을 찬양의 달이 되게 하라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48권 PDF전문보기

1971년 10월을 찬양의 달이 되게 하라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한 시대를 위해 사는 사람들이 아닙니다. 3시대를 대표해서 산다는 거예요. 위로는 영계를 대표하고, 이 땅을 중심삼은 현실적인 입장에서는 세계를 대표하고, 미래에 대해서는 후손들을 대표해서, 이 3시대의 전통을 가려야 할 책임이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을 생각하게 될 때, 여기서 내가 한 발자국을 잘 디디면 3시대가 해방을 받는 것이요, 한 발자국을 잘못 디디면 3시대가 패자의 서러움과 더불어 영영 가늠할 수 없는 비운의 역사속에 매몰되고 만다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생각해 볼 때, 자기와 연결되어 있는 선한 선조의 탄식과 한이 얼마나 클 것이냐 하는 것을 느껴야 하는 자리가 미래도 아니요, 과거도 아닌 바로 현실의 자리인 것을 여러분이 알아야 되겠습니다.

그 현실의 이 자리, 오늘 10윌 초하루에 여러분은 새로운 결의를 해야 되겠습니다. 여기에서 빛나는 새로운 아침을 맞이하여 새로운 소망을 품고 내일의 희망과 더불어 하늘이 바라는 에덴의 새로운 봄절기를 맞이할 수 있는 새로운 씨앗이 자유의 천지 앞에, 자유의 창조의 세계 앞에 전세계, 혹은 각 국가를 대신한 주권자의 세계를 넘어서서 뿌려질 수 있는 터전이 남아진다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생각하게 될 때, 그러한 날을 맞이하는 것이 역사적인 소원이요, 역사시대에 남아진 현재의 종교가 바라는 소원의 기준이요, 미래의 후손들이 바랄 수 있는 선의 기준이요, 그 선의 조상이 출발이 되는 미래의 소원의 터전이 되는 것입니다. 그 자리가 바로 우리들로 말미암아, 오늘 이 시간으로 말미암아 시작된다는 것을 생각하게 될 때, 우리는 자못 안팎으로 새로운 마음을 갖고 심신을 통하여 결의를 다짐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여러분이 느껴야 됩니다.

그런 가운데서 이 10월을…. 여러분이 과거를 돌아볼 때, 역사시대에 어떤 좋은 날이 있었으면 그 좋은 날을 대하여 부러워할 수 있는 이 10월로 남기지 말아야 되겠습니다. 이 10월 이후의 날들이 과거의 어떤 기쁜 날보다도 좋은 계절이라고 자랑할 수 있어야 할, 하늘 앞에 남겨져야 할 중요한 이 계절인 것을 생각하게 될 때, 여러분들은 과거를 다시 반성하고 현재 입장을 다시 비판하여, 과거와 현재의 그 어떤 날보다도 보람 있는 이 10월 초하루요. 금후의 날들이 되게 해서, 자신의 생애에 처음 맞이하는 찬양의 계절로, 우리 통일 제단이 처음 맞는 찬양의 계절로 맞이할 수 있는 이 시기가 되고 계기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