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락권내에서의 승리는 진정한 승리라고 할 수 없어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50권 PDF전문보기

타락권내에서의 승리는 진정한 승리라고 할 수 없어

인류역사는 타락권내에서 시작하여 타락 과정을 거쳐온 역사, 타락의 결과의 세계를 다짐지어 온 역사임을 우리는 어느 누구보다도 잘 알고있습니다.

이러한 세상에서 우리 한 개인을 놓고 생각할 때, 한 개인이 수많은 경쟁자를 물리치고 어떤 목적을 성취하고 승리하더라도 그 환경을 넘어서 승리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러지 않으면 그 환경에서 보장을 받았다 하더라도, 그 승리의 권한이라는 것은 일시적인 권한밖에 되지 못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승리했다 하더라도 그 승리는 개인에 제한된 승리로, 혹은 일시적인 승리로는 남아질는지 모르지만, 전체화시킬 수는 없습니다. 다시 말하면 개인의 승리를 가정의 승리로 대응시킬 수 없는 것이요, 가정의 승리를 민족이라든가 국가를 대표한 승리권까지 확대시킬 수는 없는 것입니다. 또, 국가가 어떠한 국가들과 싸워 승리했다 하더라도, 그 승리의 권은 자기 일국의 승리권으로서 남아질 수 있을지언정 세계적인, 혹은 전체의 승리의 기준으로는 남아지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보게 될 때, 오늘날 이 시대에 세계는 국가를 넘어서 주의 사상을 중심삼고 공산주의니 민주주의니 하고 서로 대치하는 입장에 있는데, 그들이 싸워 가지고 어느 한 쪽이 자기들이 바라던 바대로 승리를 했다고 할 때, 그 승리가 과연 세계적인 승리로 남아질 수 있겠느냐, 혹은 세계적인 가치의 내용으로서 전인류가 승리의 영광을 찬양할 수 있는 기준에 설 수 있겠느냐?

여러분이 잘 알다시피 공산주의면 공산주의가 세계를 제패하게 되더라도 그 세계에서 추구되어지는 그 승리권에는 일면을 타도하지 않으면 안되는 분야가 언제까지나 남아 있을 것입니다. 또, 민주세계면 민주세계에서 그 승리의 권한을 차지했다고 하더라도 그와 반대되는 세계의 잔재가 남아 있는 한 민주세계를 중심삼고 그 세계를 제거하고 타도하기 위한 정지작업(整地作業)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승리라는 기준을 중심삼고 볼 때, 그 승리의 결과가 얻어지는 데는, 어떠한 직접적인 입장에서 정면으로 투쟁하는 과정을 거칠는지 거치지 않을는지는 모르지만, 반드시 거기에는 그것을 소화시키는 투쟁 과정은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그것을 어떠한 기준에서 소화시켰다 하더라도 소화시킨 그것이 영원한 승리권이 될 수 있겠느냐 하는 문제를 두고 볼 때, 그것 또한 새로운 어떠한 이론과 새로운 어떠한 실천생활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 반드시 전세계 인류 앞에 부합되지 않는 지경에 부딪칠 것입니다.

이렇게 보게 될 때 지금까지 인류가 추구해 온 사상체제 앞에 전체 인간들이 동원되어 가지고 승리의 결과를 가져 왔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과연 길이길이 찬양될 수 있고, 인간 세상 앞에 영원히 남아질 수 있는 승리적 가치권으로 조성된 것이라고 단정지을 수 있겠느냐 하는 문제를 두고 볼 때, 그것은 타락권내에서는 있을 수 없다는 결론이 자동적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오늘날 인간들은 개인으로부터, 가정으로부터, 종족, 민족, 국가, 세계에 이르기까지 전부가 자기 자신이 살아 나가기 위해서 투쟁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무엇인지 모르게 경쟁과정을 거쳐 나갑니다. 그런데 그 경쟁과정을 거쳐 가지고 자기가 소원하는 기준을 성사시켰다 하더라도, 그 성사시킨 기준을 중심삼고 기뻐하는 그 기쁨은 어느 한계점에서의 기쁨 밖에 되지 못합니다. 그 승리의 가치는 영원을 두고 보장할 수 있고, 전체가 입증할 수 있는 그러한 승리의 내용이 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 기준이 자기에게 제한된 일시적인 영광의 기준은 될지 모르지만 역사성을 초월하여 전체의 영광의 기준은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여러분이 생활 가운데서 많이 보고 느끼고 있는 바입니다.

어떤 사람이 공부를 하는 데 있어서, 자기가 표준한 것을 중심삼고 그 목적을 성사했다고 했을 때, 자기가 기뻐할 수 있는 그 목적 성사의 가치를 전체의 분야에 적응시킬 수 있고, 또 그것을 하나의 요인으로 삼아 활용할 수 있겠느냐 하는 문제를 두고 볼 때, 그것이 극히 제한된 한계 권내에 속한다는 것은 불가피한 사실이라고 보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 인간의 욕망은 제한된 어느 한계권내의 승리의 가치만을 추구하지 않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