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 승리의 전체화가 문제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50권 PDF전문보기

개인적 승리의 전체화가 문제

하나의 기점을 중심삼아 가지고 생각해 볼 때, 동기가 되고 전체와 내적인 인연을 맺고 있다 할 때, 그 동기나 혹은 전체와 인연맺은 그 관계가 제한된 한계권내에서의 동기나 관계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는 것을 우리가 알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어떠한 승리의 내용을 결정지었으면, 그것이 전체에 활용될 수 있는 모체로 작용하여 그 결과가 전체에 미쳐져 가지고 전체의 승리의 가치로 결실되기를 원하는 것이 우리 인간의 욕망인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우리 개체가 어떠한 성공을 하거나 혹은 어떠한 목적성사했다 하더라도, 그것은 제한된 환경내에서의 결과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가 현실사회에서 보게 됩니다. 그것 가지고는 우리 인간은 완전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승리를 했다 하더라도 그 승리의 터전 위에서 보다 더 큰 승리를 다짐하는 것입니다. 그 승리에서 보다 더 큰 승리를 다짐하여 기필코 세계적인 무대에까지 연결시켜 나가고자 하는 것이 우리 인간의 욕망입니다. 지금까지 인간들은 그러한 욕망을 중심삼고 추구하고 노력해 나왔기 때문에, 세계적 종말시대가 나타나야 된다는 것은 우리의 욕망을 중심삼고 볼 때 필연적인 귀결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리하여 세계적인 종말시대에 자기가 바라는 목적 성사의 어떤 기준을 가졌다 할 때, 그리고 그 기준보다 더 큰 가치를 지닌 것이 있다고할 때 그것에서 자기의 승리의 기준이 이탈되기를 원치 않는 것입니다. 최후의 승리의 기반을 중심삼고, 영원을 중심삼고, 보다 큰 내적인 인연을 중심삼고, 일시적이 아닌 영원한 관계를 맺어 승리를 다짐한 자기의 기준이 언제까지나 남아지기를 바라는 것이 우리 인간의 욕망인 것입니다. 이런 것을 볼 때 과연 그럴 수 있는 기준이 있겠느냐 하는 것이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오늘날의 철학이면 철학을 두고 볼 때, 그것은 하나의 이론을 중심삼고 실천을 요하는 학문인 것을 우리가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천을 해야 되는데, 그 실천의 한계점이 어디냐? 그것은 세계입니다. 그러나 세계에서 실천을 다 했다면 그것으로 끝날 것이냐? 그것으로 끝나지 않을 것입니다. 여기에 새로운 이론 체제를 중심삼고 새로운 것을 모색하고 추구하는 놀음이 벌어지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지금까지 닦아진 승리의 터전이라는 것은 영원히 보장받을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볼 때, 과연 인간들이 추구하는 이상세계, 인간들이 추구하는 영원한 세계, 인간들이 추구하는 행복의 세계가 과연 있을 것이냐 없을 것이냐 하는 것이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오늘날 이 세계가 타락권내에 있다는 것을 인정하게될 때, 그것을 인정하면 인정할수록 이 타락권에는 어떠한 고착된 승리의 터전으로서 장구한 전통의 내용을 흡수할 수 있는 길이 없는 것으로 우리는 결론지을 수 있는 것입니다. 내가 승리했다고 해서 그것을 전체화시킬 수 없습니다. 어떤 특정한 내용이 없어 가지고는 전체화시킬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인간들이 찾아 나가는 이상세계라고 하는 것은 타락한 세계에서는 결코 찾을 수 없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개개인의 승리라고 하는 것은 부분적인 승리로 끝나기 쉬운 것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전체화시킬 수 없게 될 때는, 즉 전체의 승리로 보장받을 수 있는 내용이 없게 될 때는 그것은 어느땐가는 지나가 버리고 마는 것입니다. 또 사람들이 필요로 하지 않는 결과에 부딪치기 때문에 사라져 버릴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 승리가 개체면 개체의 승리로부터, 가정의 승리, 종족의 승리, 민족의 승리, 국가의 승리에 이르기까지 전체의 승리의 요인이 되고, 한 모체가 되고, 하나의 필요요건이 될 수 있는 내용이 결여되게 될때는 그 승리는 분립적인 결과로서 언젠가는 사라져 버리고 만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