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은 무엇이고 악은 무엇인가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53권 PDF전문보기

선은 무엇이고 악은 무엇인가

오늘날 우리 인간들은 망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흥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선한 편에 서면 흥하는 것이요, 악한 편에 서면 망한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선한 편이라는 것은 뭐냐 하면 개인으로부터 가정, 종족, 국가, 세계를 통해서 하늘이 지향하는 방향을 거쳐가는 입장을 말합니다. 반면에 악편이라는 것은 그 반대의 방향을 거쳐가는 입장을 말합니다.

그러면, 선한 길과 악한 길이 그 내용 면에서 어떻게 다르냐 하는 것을 우리는 여기서 규명하고 넘어가야 되겠습니다. 도대체 악이 무엇이냐? 악의 기원은 천륜의 뜻을 배반한 것입니다. 그런 기원을 갖고 출발한 것이 악이라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타락으로부터 악이 초래된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러한 악을 제거시키려면 악이 발생하던 반대의 방향을 거쳐야 합니다. 그러지 않고는 그 악을 제거시킬 수 있는 길이 없습니다.

그러면 악의 출발점이 어디냐?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자리가 아닙니다. 그것은 최초의 인간 시조에서부터 기원이 된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타락이 없었으면 악의 기원은 생겨나지 않고, 선의 기원을 통해서 선의 결과의 세계가 나타났을 것입니다. 그런데 악의 기원이 생겨났기 때문에 선의 결과의 세계를 우리는 찾을 수 없는 것입니다.

우리 인류가 사탄으로 말미암아 타락했다는 것을 우리는 성서를 통해서 알고 있습니다. 사탄은 파의 주체적인 존재인데, 이 사탄이 행동하던 방향을 따라가게 되면 언제나 악한 입장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 반대의 길을 따르는 데서부터 선의 길은 모색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 인간이 타락하기 전의 입장을 생각해 봅시다. 태초에 하나님과 타락하지 않은 아담 해와가 있었습니다. 그외는 천사가 있었습니다. 그 하나님과 우리 인류시조 아담 해와의 관계를 두고 보면, 우리의 생명의 기원은 하나님입니다. 우리의 사랑의 주체도 하나님입니다. 우리 일체의 생활적인 표준도 하나님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