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작용.발전의 법칙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55권 PDF전문보기

존재·작용·발전의 원칙

발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기보다도 더 나은 자리를 찾아가는 것입니다. 즉, 플러스가 될 수 있는 곳에서만 작용하지, 마이너스가 되는 곳에서는 작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여러분, 그렇잖아요? 둘이 하나되어야 발전이 있지, 둘이 하나 안 되면 절대 발전이 없습니다. 그것이 우주의 철칙이라는 것을 확실히 알아야 되겠습니다. 하나되는 데는 서로서로가 플러스될 수 있는 가치를 발견해야 하나되는 것입니다. 작용해 가지고 마이너스되는 데도 하나된다면, 그것이 원칙이라면 이 세상은 없어지는 것입니다. 무슨 말인지 알겠어요? 작아지는 원칙에 하나된다는 이치가 있으면 이 세상은 거꾸로 되는 거예요. 세상의 원칙이 그렇다면, 세상 한쪽은 형성되더라도 한쪽은 무너져 나가는 거예요. 알겠어요? 그런 원칙을 없는 것입니다.

만물은 반드시 발전하는데, 발전하는 데는 주체와 대상의 관계가 없어 가지고는 발전하지 못합니다. 작용이 나오지 않아요. 오늘날 존재세계에 있어서 존재가 먼저냐 힘이 먼저냐 할 때, 존재의 필요성은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존재하려면 힘이 있어야 됩니다. 즉 존재가 먼저냐 힘이 먼저냐 할 때, 아무리 엉터리라도 존재가 먼저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힘이 있어야 존재가 있는 것입니다.

존재하는 것은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힘은 안 보이는 것입니다. 힘은 정신력의 상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물론자들이 말하는 물질이 근본이라고 말을 할 수 없다는 거예요. 존재하는 그 자체는 힘이지만 힘은 보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보이지 않는 것이 힘으로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존재하는 데는 그냥 맹목적으로 존재하느냐? 존재하려면 힘이 있어야 됩니다. 힘은 그냥 그대로 있는 것이냐? 아닙니다. 힘이 있으려면 계속 작용을 해야 됩니다. 그래야 힘이 나옵니다. 즉, 힘이 있으려면 작용이 있어야 됩니다.

그러면 작용을 계속해야 힘이 존속하는데, 작용을 계속하려면 어떻게 해야 되느냐? 혼자서는 작용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주체와 대상이 있어야 됩니다. 이것이 철칙입니다. 주체와 대상이 작용을 하는 데는 그냥 그대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주체와 대상의 자리보다 더 나을 수 있는 곳이 발견되는 데에서만 작용합니다. 이것이 원칙입니다.

플러스와 마이너스가 각각 다섯이 있는데, 이것이 합하여 열 하나, 열 둘이 될 수 있는 무엇이 있으면 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작용을 하면 새로운 것이 창조가 되는 거예요. 보다 큰 것이 있으면 작용을 하지만, 하나만 있으면 하나에 해당한 작용을 하다가 스톱하기도 하고 어느 환경에 머물거나 치우쳐 있다가 분해작용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주의 원칙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체와 대상이 주고 받는 데 있어서는 그보다 나을 수 있는 그 무엇을 발견하는 데서만이 작용이 벌어지지, 그렇지 않은 데서는 작용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주의 철칙이라는 것을 여러분이 알아야 됩니다.

화학실험에서 어떤 원소와 어떤 원소는 하나로 만들기 위해 약품을 넣고 별의별 놀음을 다해도 합해지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합했다 하더라도 마이너스가 되는 것입니다. 작용하게 되면 서로가 마이너스가 되기 때문에 절대로 작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나님도 절대적으로 작용을 안 시킵니다. 작용이 안 벌어진다는 거예요. 그것이 원칙이라구요.

그렇지만, 어떤 원소끼리는 생각지도 않았는데 작용을 한다는 거예요. 서로 작용을 하게 되면 반드시 보다 큰 것으로 형성될 수 있는, 보다 플러스 될 수 있는 입장이 되기 때문에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아무리 막으려고 해도 작용한다는 거예요. 이것이 원칙이라구요. 우주 형성의 원칙이라구요. 오늘날 우리가 그걸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는 거예요.

예를 들어 미남 미녀인 남자 여자가 있다면, 서로가 미남 미녀이기 때문에 좋다고 금방 하나되지만, 서로가 마이너스된다는 것을 알게 되면 하나되지 않습니다. 하나돼요, 안 돼요? 그렇지만 서로가 플러스된다는 것을 알게 될 때에는 하나되지 말라 해도 하나되는 것입니다. 생명이 끊어지는 한이 있더라도, 생명보다도 더 큰 가치가 벌어진다 하면 죽을 길도 찾아간다구요. 그렇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