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인연에 따라 설정된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59권 PDF전문보기

행복은 인연에 따라 설정된다

사람들이 인생 행로를 거쳐 나가는 과정에서 나타난 생활감정이나 그 모든 것이 그 사람들만의 생활로서 종결되는 것이라고 볼 수는 없는 것입니다. 이것은 역사적인 원인을 통해서 인연된 것으로, 그 귀결점을 바라고 그들을 끌고 나가기 때문에 미쳐지는 결과라는 것은 그 개인들로서 한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여기에는 역사적인 내용이 내포된 생활을 해 나간다고 우리는 봐야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 하나 잘돼 가지고는 좋아할 수 있는 입장이 못 되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 되겠습니다. 남자면 남자 한 사람만 기뻐 가지고 가정이 평화로울 수 없고, 여자면 여자 한 사람만 기뻐 가지고 가정이 행복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 두 사람이 행복하다고 해서 그 가정이 행복한 것은 아닙니다.

현재의 이 시점이라는 것은 인연을 통한 관계에 의해서 되어진 결과이기 때문에, 그 결과는 보다 가치적인 인연을 추구하기 위해 있는 것이요, 그 결과를 통하여 보다 가치적인 관계를 입체적인 면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있기 때문에 그들의 행복은 그들만을 위한 행복이 아닌 것입니다. 그들의 행복은 과거의 불행을 채우기 위한 행복도 될 수 있는 것이요, 과거에 행복한 때가 있었다면 그 기준을 넘어 보다 더 나을 수 있는 자리에 서기 위해 있는 행복도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과거에 행복하였던 것은 인연을 통하여 높고 낮은 길을 거쳐가는 것입니다. 세상의 모든 존재형태는 직선이 없습니다. 이것은 상하고저, 움직이는 방향을 따라 발전해 나가기 때문에 높았던 것은 낮아지는 것이요, 낮았던 것은 높아지는 것입니다.

운명길이 이와 같이 엇갈리고 교차되면서 발전해 나가는 역사인 것을 우리가 보게 될 때, 여러분의 생활이라는 것은 매일 매일 달라지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기분도 아침 저녁으로 달라집니다. 아침에는 기분이 좋았지만 저녁에는 무엇인지 모르게 기분이 나쁘다! 혹은, 봄절기에는 운이 좋았지만, 여름절기엔 운이 나쁘다! 혹은, 작년에는 운이 좋았지만 금년에는 운이 나쁘다! 혹은, 청년시대에는 운이 좋았지만 노년시대에는 운이 나쁘다! 이렇게 엇갈리는 모든 것이 우리들이 원해서 그런 결과가 되어졌느냐 하면 절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어느누구나 영원한 행복을 추구하고 바라지 않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마는 행복은 계속되지 않는 것입니다. 행복하기를 절절히 바라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불행이 닥쳐오는 것은 어떤 원인 때문이냐? 현실적인 무대가 어떤 인연의 박자에 맞추어 전개되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실을 생각할 때 우리는 운명만을 탓할 수는 없다는 것을 알아야 되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에게도 인연에 따라 가지고 관계가 설정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관계는 반드시 나빠지느냐, 아니면 좋아지느냐 하는 결론이 벌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좋을 수 있는 관계가 되느냐, 내가 슬플 수 있는 관계가 되느냐? 내가 자랑할 수 있는 관계가 되느냐, 나에게 부끄러운 관계가 되느냐? 관계를 통하여 반드시 결과가 나타나는데, 그 관계라는 것이 자기가 주동이 되어 있는 것 같지만 자기만의 주동으로 이뤄진 것이 아닙니다. 여기에는 반드시 역사시대의 어떠한 인연이 연결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시작하는 데 주동적 인연이 있었으면 과정에도 주동적 인연이 연결되어 그것이 어느때에 가서는 주동적 결과로 인연맺혀지는 것이기 때문에 그 결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나느냐, 나쁜 것으로 나타나느냐 하는 것은 자기 일대(-代)로 말미암아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선대(先代)로부터 조상들이 쌓아 나온 공적의 인연으로 말미암아 좌우된다는 것을 우리는 여기에서 생각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조상들이 만약 선한 터전을 세웠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