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를 희생하는 것은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원천이자 동기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67권 PDF전문보기

자기를 희생하는 것은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원천이자 동기

그렇기 때문에 끝날에 가면 하나의 새로운 문화세계와 더불어 새로운 세계사적인 운동이 벌어질 것입니다. '세상에서 제일 행복한 사람이 누구냐?' 하고 묻게 된다면, 남자에게 있어서는 제일 사랑할 수 있는 여자를 찾아가는 사람입니다. 또, 여자에게 있어서 제일 행복한 길이 뭐냐 하면, 그것은 세계에 단 하나밖에 없는 남편을 찾아가는 길입니다. 그렇게 사랑하는 사람을 찾아갈 때는 내 것 다 가지고, '나'라는 관념을 딱 가지고 '나는 나를 사랑하지만 너를 사랑한다' 이런 관념을 가지는 게 아니라, 자기는 공이 되면서 '너만 사랑한다'고 해야 이게 멋지다는 거라구요.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 앞에서는, 나라는 관념을 가지고 '아, 당신을 사랑하지만 나를 사랑하는 것만큼은 사랑하지 못해요'라고 하는 게 좋아요, '나보다 더 사랑해요'라고 하는 게 좋아요? 어떤 것을 원해요? 여러분, 내가 살도록 사랑한다는 것하고 내가 죽도록 사랑한다는 것 중에서 어떤 것이 좋아요?

여러분은 '내가 당신을 사랑하는데 살도록 사랑해' 하는 말이 좋아요, '죽도록 사랑해' 하는 말이 좋아요? 살도록 사랑한다는 말은 누구나 싫어 한다구요. 자, 말하기를 '당신을 제일 사랑하지만 요만큼 조금만은 못 사랑해' 하는, 이런 것을 원해요?(웃음) 요만큼 작다는 것이 큰 것을 다 잡아먹고도 기분 나쁜 거라구요. 그래요, 안 그래요?「그렇습니다」 그것은 사실이라구요.

그러면, 사랑의 길이라는 것은 자기를 용인하기를 바라느냐, 용인하지 않기를 바라느냐? 두 가지 중 결론은 간단하다구요. 그거 인정하는 거예요, 안 하는 거예요? 「……」 그러면 완전한 사랑을 받고 싶어요?「예」그 사랑을 위해서는 죽으라구요. 죽으라구요. 내가 없어야 된다는 거예요. 문제는 간단하다구요.

자, 인간이 사랑의 길을 찾아가는 데 있어서 그 사상이 제일보라고 하게 된다면, 인간세계에서 그 사상을 가지고 부모와 부부지간도 사랑으로 맺어지고, 형제지간도 사랑으로 맺어지고, 국가지간도 사랑으로 맺어져야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자기를 소유할 수 있는 관념을 가지고는 사랑의 길을 갈 수 없다는 결론이 나오기 때문에, 남을 위하고, 상대를 위하고 전체를 위하는 데서만이 이상의 출발이 있기 때문에, 영원한 것은 모든 것을 위하는 데에 있다는 이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자, 사랑을 찾는 데 자기를 부정하는…. 사랑이 있다는 것을 확실히 알고 난 다음에 자기를 부정하기를 주저하는 사람이 있어요? 그때는 자기를 아무리 버리더라도 아쉽지 않지요? 결국은 자기를 희생하라는 것입니다. 자기를 희생하는 것은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원천이요, 동기라는 것입니다. 이것을 우리는 여기에서 알았다구요.

여러분들은 지금 각국에서 왔는데 여러분 나라의 애국자는 어떤 사람이냐? 나라를 사랑하기 위해서 자기 생명을 잃어버린 사람이 아니냐는 것입니다.

자기 부모를 위해서 희생한 아들딸이 있으면 그를 효자라고 하는 것입니다. 또, 자기 자식들을 위해서 희생한 부모를 참된 부모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형제를 위해서 희생한 형제는 참된 형제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래요, 안 그래요?「그렇습니다」

그리고 자기 나라를 넘어서 인류를 위해 자기 생명을 희생하는 사람은 인류를 누구보다 사랑하는 사람이 되는 거예요. 예수 같은 양반은 인류를 위해서 희생한 사람이라구요. 역사 이래 하나님을 위해서 내가 죽고,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서 내가 죽고, 하나님의 백성을 위해서 내가 죽는다고 각오하고, 그걸 자각해 가지고 죽은 사람은 예수가 처음이라는 것입니다. 때문에 예수는 오늘날 인류 앞에 있어서 추모의 대상이 아닐 수없다는 거예요. 하나님 앞에 있어서 사랑의 대상이 아닐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예수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드러났고, 인간의 참된 사랑이 드러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수로 말미암아 새로운 세계가 출발한 것입니다.

이렇게 볼 때, 자기를 위주하는 데 있어서는 이상적인 것이 안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체를 좋게 하는 데서만이 이상이 나온다는 거예요. 이쪽에서는 좋아하는데 저쪽에서는 울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전체가 좋아해야, 동서남북이 다 좋아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