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69권 PDF전문보기

현대과학과 인간의 도덕적 가치관

본인은 오늘 세계 최고의 지성(知性)이신 여러 과학자들이 모인 본 제2차 국제과학통일회의가 일본의 동경에서 개최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아울러 본 회의의 마감에 제(際)하여 잠깐 말씀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 것을 무상(無上)의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그동안 본 회의의 개최 준비를 위하여 여러 가지로 수고하신 일본 준비위원회의 여러 교수님들의 노고에 대하여 먼저 치하의 말씀을 드립니 다. 특히 '현대과학과 도덕적 가치'의 문제를 이번 회의의 주제(主題)로 채택한 준비위원회의 결정과, 이에 호응하여 세계 각처에서 모여 오셔서 이 주제를 발표하고 토의하신 여러 학자들의 적극적인 열의(熱意)에 대하여 심심(深甚)한 사의(謝意)와 경의(敬意)를 표하는 바입니다.

여기서 여러분의 이 획기적인 집회를 경축하는 의미에서 잠깐 이 주제 (主題)와 관련하여 본인의 소감의 일단을 피력하고자 합니다.

본 회의가 과학과 도덕적 가치의 문제를 다루게 된 것은 오늘의 과학적 현실이 이 문제를 긴급히 다루지 않을 수 없는 상황하에 놓여져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며, 따라서 이번 회의에서 이 문제가 충분히 토의된 줄로 사료(思料)됩니다.

오늘날까지 눈부신 발전을 지속하면서 인류의 복리(福利) 증진에 크게 기여한 현대과학이 오늘에 있어서는 약간의 부작용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은 비단 본인만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보기에는 오늘날 인간들은 과학 앞에서 그 주체성을 잃어가고 있는 듯 하며 인간 자신들이 발전시킨 과학기술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점차로 약화되어 가고 있는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