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평없이 고생해야 역사적인 사건으로 남아진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73권 PDF전문보기

불평 없이 고생해야 역사적인 사건으로 남아진다

그래서 오늘부터 여러분들이 무엇을 하느냐? 뉴욕에 가는 것이 아니라 이제부터 5일간 20일까지는 여기서 수련을 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여러분들이 여기에 올 때는 수련받는다는 생각은 안 하고 왔을 것입니다. 그저 땀 흘리며 일할 줄 알았을 거예요. 여러분이 새로운 일을 하려면 지금까지 하던 것과는 각도가 달라야 된다고 봅니다. 각 지부에서 각자가 일을 해왔던 사람들이 새로운 일을 하려면 전부 다 한꺼번에 모여 가지고 섞어서 좋은 것을 골라 가지고 새로 묶지 않으면 안 되겠기 때문에, 이것은 불가피한 좋은 찬스라고 보고 있다구요. 그래, 이 수련하는 것을 고맙게 생각해요? 좋다고 생각해요?「예」

그러면 수련은 뭐냐? 수련기간은 공부와 금후에 대비할 모든 것을 갖추는 기간입니다. 공부를 해야 돼요. 여러분들을 내가 외국의 좋은 세계에서 끌어와 가지고 한 일년 반 동안 활동을 시켰기 때문에, 여러분은 공부도 못 하고 이렇게 일했습니다. 그러니 공부는 각 기동대장들이 가르쳐 주도록 지시를 내렸지만 얼마만큼 실력이 증진됐느냐, 실력이 내려 갔느냐 하는 것이 궁금하다구요. 그래서 이번에 그전보다 얼마만큼 실력이 나아졌나 하는 결과를 보고 싶다구요. 그래서, 5일간 수련이 끝난 후에는 실력을 그냥 알 수 없으니까 시험을 쳐야 되겠다구요. (웃음. 박수) 박수 치는 데 기운이 없다구요. 어떻게 생각해요? (웃음)

시험은 다 싫어합니다. 시험은 다 싫어한다구요. (웃음) 그렇지만 시험은 절대 필요한 거라구요. 그래서 이번에 시험이 끝나면 표창도 해야 되겠고, 각국 기동대의 총점도 낼 거예요. 누가 더 전보다…. 그러니까 책임자는 여러분을 잘 구슬러서 공부 잘하게 해야 될 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공부 열심히 해야 되겠지만, 책임자들은 어떻게 공부를 잘하게 하느냐 하는 것이 문제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책임자들은 여러분들을 될 수 있으면 안 재우고, 될 수 있으면 시간을 절약해 가지고 어떻게 공부를 시키느냐 하는 것을 연구할 것입니다. 그러면 여러분들은 '데리고 다니면서 고생시키더니 여기까지 와서 못살게 군다'고 그러면 안되겠습니다. (웃음) 그런 데에 발전이 있다고 봐요, 발전이.

길을 가는 데도 이렇게 가면 보통으로 가는 거예요. (행동을 해 보이심) 거기에 힘을 줘서 가게 되면 빨리 가게 되는 거예요. 그와 마찬가지라구요.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나라든지 강력한 지도자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유능하고 인자한 지도자를 요구한다구요. 그러나 건설시대 에서는 강력한 지도자가 필요합니다. 강력한 지도자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구요.

그렇기 때문에 선생님은 국제적인 여러분들을 데려다가 이 나라에서 누구보다도 강력히 움직이게 하고, 어떤 책임자보다도 강력히 내몰아야 되겠다는 생각을 언제나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 사람들은 고생한다구요. 그렇지만 그 나라에 남는 것이 있고, 그 나라에 역사적인 사건 들이 모두 남아진다구요. 여러분들, 평지만 있는 게 좋아요, 굴곡이 있는게 좋아요?「굴곡이 있는 게 좋아요」 그러니까 노래도 평범하게 '아-' 그러면 노래가 안 된다고요. (웃음) 노는 데도 뛰는 것이 있고 누워 쉬는 것이 있고 그래야지요.

그렇기 때문에 책임자들이 못살게 굴더라도 불평하지 말아야 되겠어요. 약속할 수 있어요?「예」 그러면 선생님에 대해서도 불평 안 하고, 책임자들에 대해서도 불평하지 않고, 여기 와서 공부하는 것도 불평하지 않으면 다 됐다구요.

그 다음에 여기 와서 좀 쉬는 기간에는 잘 먹여 줄 것이다, 그렇게 생각하지 말라구요. 좋은 것을 해줘도 시험에 생각이 쏠려 있기 때문에, 맛있게 먹지 못할 것을 알기에 차라리 잘해 주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하는 거예요. (웃음)

이제부터는 오늘 제목인 '중심가치'에 대해서 선생님이 얘기를 하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