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중심적인 존재가 되고자 한다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73권 PDF전문보기

누구나 중심적인 존재가 되고자 한다

오늘 여기에 남자도 모였고 여자도 모였고 나이 많은 사람도 모였고 나이 적은 사람도 모였지만, 어느누구를 막론하고 중심적인 존재가 한번 되어 보고 싶다고 생각하지 않은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개인이 그러하듯이, 어떠한 단체도 그러한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또 나라를 중심삼고 볼 때에도, 많은 나라 가운데서 중심되는 나라가 되고 싶다 하는 것을 그 나라 자체가 전부 바란다 이겁니다. 이건 나쁜 사람도 그렇게 생각하지만, 좋은 사람도 그렇게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지금 악한 일을 하는 사람들도 자신은 할 수 없어서 이렇게 하지마는, 자신이 할 수 있는 때가 오면 누구보다도 좋아진다고 생각한다구요.

그렇지 않다고 하는 사람이 있을는지 모르지만, 내가 한마디 하겠어요. 선생님은 감옥에 있으면서 최고형을 받은 사형수들과 같이 많이 살아 봤습니다. 그들에게 '당신은 왜 그런 짓을 했소'라고 물어 보면 '내가 나쁜 것이 아니라구. 사회가 나쁘고, 나라가 나쁘고, 세계가 나쁘다구' 이렇게 말합니다. 자기는 옳다 이거예요. 그 사람 나름대로 '내가 만일 한다면 이렇게 할 것이다' 하는 관을 다 갖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마찬가지라구요. 나이가 어린 조그마한 아가씨도 자기가 내세운 주장을 엄마 아빠가 뭐라 해도 밤새도록 이야기하고, 선생님이 얘기하더라도 끝까지 자기의 주장을 하려고 합니다. 그것은 무슨 말이냐 하면 내가 중심이 되겠다, 내가 제일 되겠다는 말이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