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에게 가장 귀한 것은 사랑이 넘치는 가정을 만드는 것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90권 PDF전문보기

사람에게 가장 귀한 것은 사랑이 넘치는 가정을 만드는 것

여러분, 미국이면 미국의 수많은 가정…. 내가 로스앤젤레스 산을 쓱 넘어오면 경계가 아주 확실하다구요. 사막지대를 척 넘어 푸른지대로 들어서서 이제 평지가 펼쳐지면 집들이 많은데‘저 집이 과연 행복한 집일까?’하고 생각할 때, 나는 행복한 집이 많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다구요. 이제 말한 거와 같이, 아버지 어머니가 있고 할아버지 할머니가 있고 아들딸들이 있는, 3대가 같이 살 수 있는 그런 집이 미국에 있느냐? 여러분들이 아는 친구 가운데 그렇게 사는 친구가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 한번 손들어 봐요? 어때요? 있어요?「없어요」 그것이 어디서부터 병이 생겼느냐 이거예요. 결국 하나의 남자 여자로부터 병이 생겼다 이거예요.

여러분의 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는 왜 그러냐? 그 할아버지 할머니의 전통을 받아 가지고 그렇게 된 것입니다. 그 할아버지 할머니가 그렇게 살아 왔고, 그렇게 교육했기 때문에 그렇게 된 것입니다.

그 할아버지 할머니가 완전한 이상적인 부부가 되어 가지고 그 아버지 어머니를 이상적 부부로 만들기 위한 놀음을 했다면, 그 가정의 아버지 어머니 또한 자기 아들딸을 이상적 아들딸로 만들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사람으로서 제일 중심적으로 노력할 곳이 어디냐? 사회도 아니요, 자기의 부를 쌓는 것도 아니요, 자기 출세도 아닙니다. 가정에 대해 제일 노력하고 정성을 많이 들이는 것이 가장 귀하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여러분 그런 거 생각해 보았어요?「예」 그거 생각해 봤자 미국식으로 생각했겠지요, 미국식으로.

여러분, 미국 젊은이들은 18세만 되면 자유이기 때문에 아버지 어머니하고 상관없다고 생각한다구요. 그러면 어떻게 되겠어요? 나이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가정에 대한 관심이 더 깊어져야 되고, 부모에 대한 관심이 더 두터워져야 할 텐데도 불구하고 18세만 되면 부모에게 관심을 두지 않고 전부 떠나 버린다구요.

여러분들 가운데 할아버지 할머니에 대해 관심 가진 청년들 있어요? 관심은 있지요. 그렇지만 진정히 사랑해요? 할아버지 할머니 모시고, 일생 동안 나 혼자 살더라도 그 할아버지 할머니 행복하게 해주겠다는 생각 해본 적 있어요? 없다는 것입니다.

그다음에 자기 아버지 어머니는? 아버지 어머니에 대해서 생각하는 사람은 있을 수 있다는 거예요. 아버지 어머니를 위해서 내가 내 생명을 다 바쳐 그렇게 하는 데는, 어머니 아버지가 생명을 바칠 수 있는 그런 아버지 어머니로서 하나되었을 때 그렇게 한다는 거예요. 아들딸에게 본이 못 되는데도 그렇게 하고 싶어요? 그럴 수 없다는 거예요.

이상적이라면…. 아들딸을 위해서 자기 생명을 다하는 그런 부모와, 아들딸이고 무엇이고 뭐 자기를 위해서, 자기 만족을 위해서 자기 마음대로 이혼도 하고 버리고 돌아다니는 부모 중에 어느 부모를 갖고 싶어요? 어느 부모가 좋아요?「첫번째요」왜 그래요, 왜? 그걸 요구하는 것은 여러분 자신도 아버지 어머니를 위해서 자기 생명을 바칠 수 있다는 본심의 호소가 있기 때문이라는 걸 알아야 됩니다.

그러기에 부모들이 진짜 그렇게 사랑했으면, 자식을 어디로 내쫓더라도 뒷방에라도 들어와 살려고 하고, 아무리 어렵더라도 그 부모곁에 있으려고 하는 거예요. 그런 심정적 유대가 부모가 자기를 희생하면 희생할수록 크다는 것을 알아야 됩니다. 그럴 것 같아요?「예」 전부 다 그렇게 된다구요. 결국에는 할아버지 할머니, 그 누구나 자기를 위해서 희생해 줄 수 있게끔 해주면 반드시 그 교육에 따라 본심도 응하고 그 몸도 응해 가지고 그를 위하고 존경하지 않을 수 없는 거예요. 그런 기원이 여기에서 생긴다는 것을 우리는 알았어요. 그렇지요?「예」

또, 남녀관계, 부부관계에 있어서도 그렇다구요. 여러분, 사랑하는 아내, 사랑하는 남편을 갖고 싶어요, 사랑하다 마는 아내, 사랑하다 마는 남편을 갖고 싶어요? 어느 것을 갖고 싶어요?「첫번째요」 그런데 미국 청년들은 꺼떡 하면 말이예요, 뭐 좋아하게 되면 좋아하고, 무책임한 그런 사랑을 많이 해왔고 또 하고 있다는 거예요. 동양식은 한번 가겠다면 그걸 붙들고 깨질까봐 서로 생명을 걸고 호소하는데, 그러한 멋은 미국의 가정에서나 사랑하는 사람들 가운데서 찾아보기 힘들지 않느냐 이거예요. 자, 여러분은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