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이 세계를 하나로 만드는 위대한 전통 - [8대교재교본] 말씀선집095권 PDF전문보기

사랑은 이 세계를 하나로 만드는 위대한 전통

그러면 무슨 사상을 가지고, 주동적인 우리 생활권 내에서 무엇이 요인이 돼 가지고 미래를 향하여 가느냐 이거예요. 미래를 향하여 가는 데는 그저 뭐 바라보고 그냥 그대로 가는 것이 아니라구요. 무엇이 중심적인 그것을 매일 매일 이끌어 영원히 인도할 수 있겠느냐. 그게 뭣이 되겠어요? ‘공부하는 것이다. 나라를 위해서 많이 공부하는 것이다' 하면 그것도 좋겠지요?「아니요」그러면 그게 무엇이 되어야 되겠느냐 이거예요.「사랑입니다」사랑이라는 것입니다, 사랑.

그런데 개인과 관계된 그 사랑이 개인에서만 다 끝나고 나라와 세계와 관계를 못 맺으면 그 사랑이 나라와 세계를 넘어갈 수 있는 길이 있겠느냐? 없다 이거예요.

그렇기 때문에 여기에 문제 되는 것은, 개인을 중심삼은 사랑권이 가정을 통해서 넘어가야 되고, 국가를 통해서 넘어가야 되고, 세계를 통해서 넘어가야 되므로 영원히 그런 이념을 향해서 갈 수 있는 그 길이 이 우리 인간들이 이어받아야 할 최고의 전통이라는 결론이 나온다구요. 그럴 것 같아요?「예」그거 생각해 보라구요. 그럴 것 같은가 말이예요. 진짜 그래요?「예」지금까지 그런 것을 생각해 봤어요? 통일 교회에 들어왔으니 그것도 생각해서 ‘예' 하지, 옛날에 여러분들이 그랬어요?

자, 그렇기 때문에 나라를 위해서 염려하는 생각을 버리고 지금 현재에 내가 가져야 할 것은 뭐냐 하면 미래의 나라를 위해 사랑하겠다 하는 마음, 사랑한다 하는 마음입니다. 그러한 생활적 환경이 무엇보다도 귀하다는 결론이 나온다구요.

자, 그래서 동양과 서양…. 선생님은 어디 사람이예요? 동양 사람이 예요, 서양 사람이예요? (웃음) 얼굴로 볼 때 말이예요, 동양 사람이잖아요. 동양 사람? (웃음) 나 동양 사람이라구요, 동양 사람. 여러분들은 서양 사람이라구요. 자, 그러면 동양 사상과 서양 사상이 연결될 수있는 가망성이, 무슨 전통이 있다 한다면 그 전통이 도대체 뭣일 것이냐 이거예요. 그게 무엇일 것이냐? 돈이예요?「아닙니다」지식이예요?「아닙니다」그것도 필요하지요. 그것도, 그건 외적으로 필요한 거예요. 돈이야 있다가도 없는 거예요. 미국 같은 나라가 현재와 같이 세계적으로 뭐 경제적인 면에서 모든 세계적인 중심국가가 된 것은 뭐 불과 몇십 년이라구요. 몇백 년도 안 된다구요.

돈 가지고는 내려가요. 지식은 없더라도 올라갈 수 있는 그것이 있다 한다면, 언제나 올라갈 수 있는 그 무엇이 하나 있다 한다면 무엇을 거기다 남겨 두고 싶을 거냐 이거예요. 그게 뭐예요? 사랑이라구요, 사랑.

이렇게 볼 때에 가정을 영원히 이렇게 똘똘 뭉쳐 하나될 수 있게 만들기 위한 전통이 있어야 하고, 나라를 똘똘 뭉쳐 영원히 남길 수 있는 전통이 필요하고 세계를 똘똘 뭉쳐서 영원히 남길 수 있는 전통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온다구요. 그래서 그 내용이 사랑을 중심삼은 내용이 아니고는 안 된다는 결론이 나온다구요. 가정에 있어서는 부모의 사랑을 중심삼고 완전히 영원을 그리는 그러한 사랑이 필요하다는 거예요. 그런 부모의 사랑이 있다면 그 부모의 사랑은 한 때만 있어 가지고는 안 돼요. 그것을 영원히 이어받으려면 이어받을 수 있는 전통 기반인 자녀가 없으면 안 된다 이거예요.